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9 사무엘상 주석및해설

[사무엘 상 1장-4장 정리] 사무엘의 출생과 전쟁의 패배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5. 14.
반응형

사무엘 상 1장부터 4장까지의 말씀은 사무엘의 출생과 그가 성막에서 거하게 된 일들, 그리고 엘리의 두 아들들과 사무엘의 모습을 비교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 블레셋과의 전쟁으로 언약궤를 빼앗기고 엘리 집안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예언이 성취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무엘 상 1장부터 4장까지의 내용과 설교를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1장-4장 정리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장-4장 정리] 사무엘의 출생과 전쟁의 패배

 

 

사무엘 상 1장-4장 정리, 사무엘의 출생과 전쟁의 패배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장, 하나님께 기도하는 한나

 

자녀가 없어 고통 중에 있던 한나는, 하나님께 슬퍼하며 기도합니다. 하나님을 잊지 않고 고통 중에 기도했던 한나에게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주십니다. 한나는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고 참된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서원한 대로, 아들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립니다.

 

 

사무엘 상 2장, 자녀 교육의 중요성

 

한나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은혜에 감사 찬양을 드립니다. 이어서 사무엘 상의 저자는, 한나의 자녀 교육과 엘리 제사장의 자녀 교육이 너무나도 대조적임을 강조합니다. 신실한 믿음을 가르친 한나의 집안은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지만, 자녀들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훈계하지 않는 엘리의 가정은 하나님의 심판의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사무엘 상 3장, 사무엘아 사무엘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자기의 소견대로 살아가던 영적 암흑기에, 하나님께서는 어린 사무엘을 부르시고 말씀하시며 자신을 나타내셨습니다. 엘리 제사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을 찾으셨던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이상을 보이시며 엘리 집안의 심판에 대해 다시 말씀해 주십니다.

 

 

사무엘 상 4장, 하나님의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겼다

 

영적 암흑기에 이스라엘은 외부의 적인 블레셋과의 전쟁을 하게 됩니다. 1차 전쟁에서 패하고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부적과 같이 여기고 전쟁터로 가지고 나옵니다. 그러나 2차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철저하게 패배하고 수많은 전사자를 낳고 맙니다. 이 전쟁으로 홉니와 비느하스가 전사하고 하나님의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깁니다. 또한 엘리 제사장도 죽음을 맞이하고 그의 며느리 역시 출산 후 죽게 됩니다. 하나님을 멸시한 엘리의 가정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