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4장 12절-22절, 임마누엘입니까 이가봇입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5. 13.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사무엘 상 4장 12절부터 22절까지의 말씀으로,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패한 이스라엘의 상황을 "이가봇"(אִי־כָבוֹד, 이-카보드)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며 우리 삶이 임마누엘과 이가봇 중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새벽 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사무엘 상 4장 12절-22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4장 12절-22절, 임마누엘입니까 이가봇입니까

 

 

사무엘 상 4장 12절-22절, 임마누엘입니까 이가봇입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00장, 내 맘이 낙심되며 / 새 찬송가 263장, 이 세상 험하고

 

사무엘 상 4장 12절-22절, 임마누엘입니까 이가봇입니까

 

 

누군가의 흔적

 

며칠 전, 우연히 10여 년 전 이스라엘에서 생활할 때의 사진이 개인 SNS에 올라온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사진을 보았을 때, 10여년 전의 기억들이 떠오르며 당시에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가가 생생하게 떠올랐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살던 집이 생각나고 주변의 광야와 환경들이 생각이 났습니다.

우리는 어떤 장소나 누군가에 대해 기억할 때, 그 기억을 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어릴 때 친하게 지내던 친구를 평소에는 잊고 지내다가도 친구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오랜만에 보게 되었다면, 그 친구를 기억하고 함께 했던 어린 시절의 이야기들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흔적은 그 사람을 기억나게 하고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여러분들은 최근에 잊었었던 누군가를 기억하신 적이 있으십니까?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습니다

 

현재 이스라엘은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크게 패배함으로 인하여 절망과 두려움이 가득한 상황입니다. 전쟁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사하였기에, 아버지나 남편 혹은 아들을 전쟁에서 잃은 가정이 많았습니다. 또, 제사장이었던 홉니와 비느하스도 전사하였고, 오늘 본문에서는 성막을 지키던 제사장 엘리마저 넘어져 죽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인 언약궤 역시 블레셋에게 빼앗긴 상태입니다.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의 흔적이자 하나님의 임재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었으나 블레셋에게 빼앗겼기에, 모든 것이 엉망진창인 상황입니다.

 

1. 이가봇, 여호와의 영광이 떠났다

이 같은 상황을 오늘 본문에서는 한 여인의 입을 통하여 '이가봇', 즉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상황'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21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사무엘 상 4:21,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었기 때문이며

'이가봇'은 히브리어로 "אִי־כָבוֹד"(이-카보드)인데, '영광스럽지 못하다' 혹은 '영광이 어디 있는가'라는 의미입니다. 엘리의 며느리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기고 가족들이 갑작스럽게 죽었을 때, "이가봇" 즉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다"라고 아이의 이름을 짓고 세상을 떠납니다.

 

2.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겼기 때문에

엘리의 며느리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기고 가족이 죽음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났다'라고 외쳤고, 사무엘서의 저자 역시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겼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났다고 말합니다. 22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사무엘 상 4:22,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

 

3.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았기 때문

하나님의 언약궤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임재하심을 상징하는 흔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민수기 9장 15절에서는, 광야에서 성막을 완공했을 때, 구름이 성막을 덮고 저녁에는 불 모양이 나타났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민수기 9:15,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의 성막을 덮었고 저녁이 되면 성막 위에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이르렀으되

이 모습이 바로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을 뒤덮은 장면에 대한 묘사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동행하심을 의미합니다.

 

 

임마누엘 하나님과 함께 살아갑시다

 

그러므로 하빈의 성도 여러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지 않으신다면,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가 없습니다.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주의 말씀에 우리가 순종할 때, 주의 영광을 보며 주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 삶은 임마누엘의 삶입니까, 이가봇의 삶입니까? 바라건대, 우리 모두의 삶이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이가봇의 삶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나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소서.
  • 우리 민족이 복음과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소서.
  • 우리 가정 속에 말씀과 기쁨이 가득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