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나서를 통하여 니느웨라는 도시에 사는 이방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긍휼의 성품을 지니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나훔서에 나타난 니느웨 사람들은 악독하였으며, 하나님은 심판의 하나님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매일 성경 큐티 본문에 따른 나훔서 전체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나훔서 전체 정리, 교만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나훔 1장, 질투하시는 하나님
니느웨 사람들의 악독과 교만에 대하여,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으로 자신을 소개하십니다. 자신들의 군사력과 재물을 의지하고 하나님 앞에서 교만하였던 니느웨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면 그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교만한 이들은 멸망 밖에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나훔 2장, 비둘기처럼 울게 되리라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되면, 제아무리 강력한 앗수르라 할지라도 철저히 파괴되고 말 것입니다. 앗수르의 수도인 니느웨는 비참한 결말을 맞이 하게 됩니다. 파괴하는 자가 니느웨에 이르게 되면, 니느웨 사람들은 비둘기처럼 슬피 울게 되며 하나님께서 직접 니느웨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나훔 3장, 안개 같은 인간의 권력
거짓과 포악으로 가득한 니느웨 성은 그들의 대적들에게 멸망당하고 말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의 대적이 되시면, 그 누구도 이들을 위로할 수도 없으며 구원해 낼 수도 없습니다. 니느웨는 철저하게 파괴될 것이며, 그들의 상처는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