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자는 전도서 8장을 통하여, 세상의 권력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기에 순종할 것을 교훈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해 아래에서 살아가는 왕을 포함한 모든 인생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본문의 내용 개요와 매일 성경 큐티와 새벽 설교를 위한 주제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전도서 8장의 내용개요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전도서 8장의 내용 개요
1절-8절, 권력에 복종하라
전도자는 왕의 권력과 명령에 대해 순종하고 그의 앞에서 겸손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왕은 하나님의 대리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왕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그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어떤 불행한 일이 닥칠지 모른다고 경고합니다. 장래 일을 모르는 인간은 위의 권력에 대해 복종해야만 합니다.
9절-13절, 허무한 인생과 하나님의 심판
전도자가 해 아래의 모든 일들을 살펴본 결과, 악한 자는 죽어 무덤에 장사되었는데 선을 행한 자는 사람들에게서 잊혔다고 말합니다. 악에 대한 즉각적인 심판이 없는 것 같아서 사람들은 범죄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도자는 분명히 경고하기를,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 앞에서 악인은 잘 되지 못하고 장수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15절-17절, 최고의 가치는 기쁨입니다
인생이 살아가는 이 세상은 선과 악이 뒤섞여 있어서 혼란스럽습니다. 악인과 의인이 그들의 행위와 다르게 보응을 받는 현실 속에서, 인생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가치는 인생 속의 기쁨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인생을 사는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만족하며 기뻐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전도자는 강조합니다.
전도서 8장의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8절, 왕은 하나님의 대리자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왕은 하나님이십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스리는 눈에 보이는 왕들이 있지만, 그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대리자입니다. 따라서, 백성들은 하나님의 대리자인 왕의 명령을 듣고 순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왕의 명령이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내려진 합당한 것이라면, 반드시 순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만일, 왕이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명령을 내린다면, 그 명령에 저항하는 것이 옳습니다. 모든 권력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순종하는 겸손함이 우리에게 있길 바랍니다.
9절-13절, 코람데오의 신앙을 살아가십시오
해 아래에서 행하는 인생의 모든 일들이 헛되고 헛되다고 전도자가 말한 바가 있습니다. 이제 전도자는 허무한 인생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자세를 가져야만 하는지를 교훈하고 있습니다. 전도자가 말하는 지혜로운 삶의 자세는, 인간 중심의 삶에서 벗어나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코람데오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살아갈 때, 비록 악한 자들이 형통한 듯 보이는 세상 속에서 끝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마지막 때에 반드시 선과 악에 대하여 공의의 심판하실 것임을 기억하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참고할 글
- 전도서 9장, 하나님만이 아신다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전도서 7장, 하나님만이 완전하시다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전도서 6장, 한없이 연약한 인생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