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1 전도서 설교

전도서 8장 1절-8절,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12. 10.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전도서 8장 1절부터 8절까지의 말씀으로, 전도자 솔로몬은 권력에 순종하라고 권면합니다. 특히 1절을 묵상하면서, 지혜로운 자는 얼굴에 광채가 난다는 말씀을 중심으로 새벽 설교로 정리하고 나눕니다. 

 

전도서 8장 1절-8절,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전도서 8장 1절-8절,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전도서 8장 1절-8절,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90장, 예수가 거느리시니
  • 새 찬송가 420장, 너 성결키 위해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모세가 얼굴을 수건으로 덮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뵙고 십계명의 두 돌판을 받았던 모세는, 그 얼굴에 광채가 났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의 모습을 본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하자, 모세는 자신의 얼굴을 수건으로 덮었습니다.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난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성경 학자들은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지혜는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한다

 

전도자 솔로몬은 사람이 무엇을 가까이 하는가에 따라 그 얼굴이 달라진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1절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전도서 8:1, 누가 지혜자와 같으며 누가 사물의 이치를 아는 자이냐 사람의 지혜는 그의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하나니 그의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하느니라

지혜로운 사람은 얼굴에서 광채가 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지혜가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바꾸고 결국 사람의 얼굴까지 변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말에 "근묵자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검은색의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뜻으로, 무엇을 가까이하는가에 따라 사람의 마음이나 외모가 달라지게 됩니다.

 

1. 지혜는 내면과 외모를 변하게 한다.

지혜를 가진 사람은, 그의 삶이 악한 길에서 선한 길로 변화하게 됩니다. 도덕적으로 바른 길을 가게 되고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같은 내면의 변화로 인하여, 지혜를 가진 사람의 얼굴 역시 변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잠언 2장 10절을 통해 이렇게 말한 바가 있습니다.

잠언 2: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

지혜를 가까이 하는 사람은 지혜로 인하여 영혼이 즐거우며 그의 얼굴은 지혜로 인하여 광채가 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우리의 몸과 마음이 즐겁고 광채가 나는 복된 인생이 되시길 바랍니다.

 

2.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성령의 임재하심 이후, 초대교회는 확장되고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성령의 능력이 나타났던 교회가 위기를 맞이한 때가 있습니다. 바로 스데반의 순교 사건입니다. 극단적인 유대교 신봉자였던 사울은 사람들의 옷을 대신 맡아 주며 옹호하는 사이에,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스데반에게 돌을 던졌습니다. 죽어가는 스데반의 얼굴에 대해 사도행전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6:15,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비록 핍박으로 인해 죽음이 다가온 순간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 중심에 모신 스데반은 그의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았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마음 중심에 모시고 예수를 닮아 가는 인생이 됩시다. 예수님을 가까이할 때, 우리의 말과 얼굴과 행동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예수를 닮아가고 있습니까

 

미국의 노예 해방을 이끈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은, 추천 받은 사람의 면접을 본 이후에 그 사람을 탈락시켰습니다. 추천한 사람이 링컨에게 탈락시킨 이유를 묻자, 링컨은 "사람은 마흔이 넘으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어릴 때의 얼굴은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이지만, 마흔 이후의 얼굴은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사에 찡그리는 사람의 얼굴은 일그러진 모습이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어려운 상황에서 웃음을 잃지 않는 사람의 얼굴은 항상 밝고 미소 짓는 얼굴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 선하고 아름다운 얼굴로 오늘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또한 하나님의 지혜를 얻어 밝고 아름다운 얼굴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사랑의 예수님! 오늘 우리 마음 중심에 예수님을 모시고 살아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말과 행동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게 되길 원합니다. 우리 안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가 충만하여 밝고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게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예수님을 닮아 가는 주의 제자가 되게 하소서.
  2. 우리 교회의 구역과 교육부를 축복하여 주소서.
  3. 우리 가정을 책임져 주시고 인도하여 주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