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은 요한 일서 3장의 말씀을 통하여 성도의 삶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도는 죄악 된 세상 속에 살아가지만, 죄를 멀리하고 의와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요한 일서 3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매일 성경 큐티와 새벽 설교를 위한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요한 일서 3장의 내용개요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요한 일서 3장의 내용 개요
1절-12절, 의와 사랑을 행하는 성도의 삶
하나님의 자녀로 부름을 받은 성도들은, 장래에 그리스도와 같이 될 것이라고 사도 요한은 말합니다. 그래서 장래의 소망을 가진 성도는 성결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성도는 범죄 하지 않으며 죄를 멀리하고 의와 사랑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반대로 범죄 하는 사람은 마귀에게 속한 자입니다.
13절-24절, 형제 사랑의 증표
형제를 사랑하며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은 영생을 얻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사랑하지 않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을 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신 것과 같이, 예수님의 제자인 우리들 역시 형제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요한 일서 3장의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12절,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
사도 요한은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과 마귀에게 속한 사람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은 의를 행하는 사람입니다. 반면에 죄를 짓는 사람은 마귀에게 속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은 죄와 함께 할 수 없으며 죄와 더불어 먹고 마실 수 없는 사람입니다. 사도 요한의 이 말은 죄 많은 세상을 살아가는 성도가 전혀 죄를 짓지 않고 살 수는 없지만, 반복적이고 상습적인 죄를 짓지 말라는 경고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신분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입니다.
13절-24절,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우리의 행동으로 옮기십시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죄를 대속하셨고 구원해 주신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라고 한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따라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사랑을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이며 어려움에 처한 형제를 힘껏 도울 수 있어야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며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우리 자신의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참고할 글
- 요한 일서 4장,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요한 일서 2장,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요한 일서 1장, 하나님과 사귀는 성도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