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은, 이 땅에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의 은혜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과 빛 안에서 사귀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매일 성경 큐티와 새벽 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요한 일서 1장의 내용 개요와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요한 일서의 내용개요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요한 일서의 내용 개요
1절-4절, 요한이 증언하는 이유
요한은 직접 듣고 보고 손으로 만진 생명의 주님에 대해 증언합니다. 예수님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래서 요한은 예수님을 성도들에게 증언함으로써, 아버지와 아들과 성도가 교제를 가지길 원하고 있습니다.
5절-10절, 우리는 빛의 자녀입니다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과 사귀는 사람은, 빛이신 하나님처럼 빛 가운데 행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이스라엘도 거룩해야만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빛이시기 때문에 우리 역시 빛 가운데 살아가야만 합니다. 예수 안에서 하나님과 사귀는 사람은, 자신의 죄를 자백함으로써 죄 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한 일서의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10절, 빛이신 하나님과 사귀는 성도
사도 요한은 예수님의 제자 중에 가장 오래 살면서 1세기 후반까지 교회의 정신적인 지도자의 역할을 감당하였던 제자입니다. 당시의 소아시아 지역에는 예수님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음을 부정하는 초기 영지주의 사상이 팽배해 있었습니다. 심지어 교회 안에도 영지주의 사상이 들어와서 교회를 혼란스럽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성도들에게, 예수님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깨끗함을 얻게 되며, 깨끗함을 얻은 성도는 빛이신 하나님과 사귀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1절-10절, 영원한 생명을 보았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 삼일 만에 부활하신 후, 부활의 주님을 목격한 제자들은 "내가 주님을 보았다"라고 고백했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육신으로 제자들을 만나셨기 때문입니다. 사도 요한 역시 영생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셨다고 강조합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제자들 가운데 함께 하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영생을 주셨습니다.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주님을 믿는 자는 모두가 영생이신 주님을 본 자요 구원의 은총을 받은 자들입니다. 이 구원의 은총을 기억하며 살아갑시다.
참고할 글
- 요한 일서 2장,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전도서 12장, 가치 있는 삶을 위하여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 전도서 11장, 허무한 인생들에게 - 내용 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