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62 요한 일서 주석및해설

요한 일서 2장,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by OTFreak 2022. 12. 18.
반응형

사도 요한은 요한 일서 2장을 통하여, 주의 계명에 대한 지식으로 만족하지 말고 계명을 지키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므로, 거짓 복음이나 미혹하는 적그리스도를 주의하며 주의 복음 안에 거하라고 격려합니다. 요한 일서 2장의 내용 개요와 매일 성경 큐티와 새벽 설교를 위한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요한 일서 2장 1절-11절,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요한 일서 2장 1절-11절,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요한 일서 2장의 내용개요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요한 일서 2장의 내용 개요

 

1절-11절, 그리스도를 아는 자

우리가 범죄 하여도 우리의 연약함을 변호해 주실 분이 계신데,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변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때, 진리가 그 사람의 속에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입니다. 또한, 사랑의 계명은 구약의 계명이면서 동시에 신약의 계명입니다. 이 계명대로 사랑하는 사람은 빛 가운데 걸어가는 사람입니다.

 

12절-17절,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시다

사도 요한은 아비들과 청년들과 아이들을 구별하며 각자에게 필요한 조언을 하며 격려하고 있습니다. 성도들은 죄 사함을 받은 정결한 존재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서 악한 자들과 싸워 승리한 자들입니다. 그래서 성도들에게 세상에 속한 것을 사랑하지 말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18절-29절, 주의 복음 안에 거하십시오

사도 요한은 적그리스도에 대한 경고를 하며, 적그리스도의 거짓말을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적그리스도를 말하는 자들은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음을 부인하는 사람들입니다. 성도들이 이 거짓 교훈에 미혹되지 않으려면, 사도들이 전한 진정한 복음,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안에 거해야만 합니다.

 

 

요한 일서의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11절, 아는 것을 지키라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한 성도들은 신앙생활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고 해서 하나님을 잘 섬긴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고 해서 그의 믿음이 크다고 쉽게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사도 요한은 계명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데까지 이르러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계명을 지키지 않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라고까지 말합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성도는 예수님의 말씀과 계명을 사모하며 지키는 자입니다. 말씀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말씀을 지켜 하나님을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는 데까지 이르는 성도들이 됩시다.

 

12절-17절,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며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사도 요한은, 모든 성도들은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며, 하나님을 경험적으로 아는 자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악한 자들을 이긴 존재들이라고 강조합니다. 외적으로 볼 때는 세상의 것이 유익해 보이고 즐거움을 줄 것처럼 보이지만, 세상의 것들은 결국 모두 헛되고 헛된 것일 뿐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며 세상과 싸워 넉넉히 승리할 수 있는 위대한 존재들입니다.

 

18절-29절,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안에 거하십시오

교회의 역사 속에서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거짓 교훈을 전하는 적그리스도가 존재해 왔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도 요한은 적그리스도가 하나님을 드러나게 부정한다기보다는, 처음부터 전해지고 들었던 복음의 내용을 왜곡하면서 성도들을 미혹하는 자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들었던 복음, 사도들이 전했던 참 복음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