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62 요한 일서 설교

요한 일서 3장 13절-24절, 행동으로 보여 주십시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12. 21.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인 요한 일서 3장 13절부터 24절을 통하여, 사도 요한은 예수님으로부터 받은 계명인 "사랑"을 말로만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사랑을 실천하라고 강조합니다. 오늘 본문을 묵상하고 행동으로 보이는 믿음에 대하여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요한 일서 3장 13절-24절, 행동으로 보여 주십시오

 

 

요한 일서 3장 13절-24절, 행동으로 보여 주십시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20장, 사랑하는 주님 앞에
  • 새 찬송가436장,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행동으로 보여 주십시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들과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롬 1:17, 갈 3:11)라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원자이심을 믿는 믿음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도 야고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약 2:17-20, 2:26)라고 말하며 행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누구의 말이 옳은 것일까요?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사도 바울이 강조한 믿음과 사도 야고보가 강조한 행함은 함께 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면, 그 성도는 말씀을 행함으로써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증명할 수 있게 됩니다. 믿음의 증명은 행함을 통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믿음과 행함은 항상 함께 움직이는 것입니다.



행동으로 보여 주십시오

 

사도 요한도 오늘 본문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이제 사랑을 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이 나의 구원자이심을 믿는다면, 이제 주의 말씀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구원받은 백성임을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천국에 들어가며(마 7:21),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는 반석 위에 집을 짓는 지혜로운 사람(마 7:24)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말씀대로 행하는 자가 예수님의 형제요 자매(막 3:35)이기 때문이며,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예수님을 사랑하는 자"(요 14:21)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면, 말씀을 행함으로써 우리가 구원받은 사람이자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임을 증명해야만 합니다.

 

1. 말로 사랑하지 말라.

그래서 사도 요한은 말과 혀로만 사랑을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사랑을 증명하고 보이라고 권면합니다. 18절을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요한 일서 3: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사도 요한이 권면한 "행함"(ἔργον, 에그론)은 "나의 몸과 마음을 움직여 일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행함은 말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나의 몸과 마음을 움직여서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족을 위해 "사랑한다"고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보다 일찍 집에 돌아와서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직접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한이 말한 바와 같이, 말로만 사랑을 외치지 말고, 나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나의 사랑을 증명할 수 있길 바랍니다.

 

2. 어찌하여 행하지 아니하느냐

누가복음 6장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모인 사람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해 주셨습니다. 복에 대해 선언하신 예수님은, 이 뺨을 치는 자에게 저 뺨도 돌려 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또한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이같은 천국 복음을 전하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자세에 대해 말씀하신 이후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가복음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들었다면,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들은 대로 직접 몸과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행하라"(ποιέω, 포이에오)고 명령하셨습니다. 아무리 "주여 주여"라고 부르짖어도, 말씀을 행하지 않고 사랑을 행동으로 보이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마 7:21). 주께서 말씀하신 복음을 내 삶에서 행함으로써 천국 백성으로서 오늘을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누구를 사랑해야 합니까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를 사랑해야 합니까? 사랑하라고 명령하시고, 우리를 위해 사랑의 모범을 보여 주신 예수님을 따라 내가 사랑해야만 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우리 가족 중에 있습니까, 혹은 이웃이나 성도들 중에 있습니까? 아니면, 내 원수입니까? 오늘 말씀을 따라, 행동으로 사랑을 보임으로써 예수님의 제자임을 세상에 알리는 주의 백성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해 주신 예수님! 우리를 위해 생명을 버리신 주님을 따라,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살아가겠습니다. 말로 그치기보다는, 우리의 행동을 통하여 사랑하겠습니다.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내가 그리스도인임을 세상에 증명하겠습니다. 도와주시고 함께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행동으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주의 향기를 나타내게 하소서.
  2. 우리 민족에게 평화와 안정을 주시고 북한의 성도들을 보호하여 주소서.
  3. 우리 교회의 교육부에 말씀의 은혜와 기쁨을 허락하여 주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