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4 역대하 설교

하나님 나라를 위한 여호야다의 헌신 / 역대하 23:16-24:3 /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by OTFreak 2020. 11. 29.
반응형

   2020년 11월 30일 주일, 말씀묵상하고 내일 새벽에 전할 새벽기도설교를 준비합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하나님께 쓰임 받아 중요한 역할을 해낸 여호야다를 생각하며, 오늘의묵상말씀을 정리한 새벽기도설교를 준비합니다.

   

찬송가 : 212장 겸손히 주를 섬길 때

성경 : 역대하 23:16-24:3

 

나라를 위한 여호야다의 헌신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역대하23장16절

 

   난세가 영웅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가가 어려울 때, 영웅이 등장하여 위기로부터 국가를 건져내는 일은 역사에 여러 번 있어 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침략을 받을 때, 많은 위인들이 나라를 위기에서 건져 내었습니다.

   오늘 말씀묵상의 본문에도 위기의 상황에서 헌신하여 나라를 구한 여호야다가 등장합니다. 그러나 본문의 여호야다는 다른 위인들과는 다릅니다. 어떤 면에서 다를까요?

 

말씀묵상 1. 신앙의 사람, 여호야다

   악한 여왕 아달랴로 인하여 남유다가 암흑의 시대를 지나올 때, 제사장 여호야다는 어려움의 시대를 신앙으로 견뎌왔습니다. 아달랴는 하나님이 아닌 바알을 섬기도록 강요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인 여호야다는 신앙의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한결같이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믿음의 사람들을 모아 요아스를 보호하고 결국 요아스가 왕이 될 수 있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16 여호야다가 자기와 모든 백성과 왕 사이에 언약을 세워 여호와의 백성이 되리라 한지라

   불의와 악이 가득찬 세상에서 목숨을 걸고 하나님을 위하여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을 성경은 충성된 일꾼이라 부릅니다. 우리가 여호야다와 같이,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위해, 가정과 직장을 위해 바르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신앙의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말씀묵상 2.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는 여호야다

   여호야다가 아달랴를 쫓아내고 요아스를 왕위에 세우려고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달랴가 남유다를 영적 어두움으로 끌고 갔기 때문이기도 하였지만, 아달랴는 다윗의 후손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영원히 네 후손을 왕위에 앉게 하시겠다고 역대하 21:7에서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여호야다는 하나님의 그 약속을 붙들고 이루기 위해 헌신한 사람이었습니다.

역대하 21:7 여호와께서 다윗의 집을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음은 이전에 다윗과 더불어 언약을 세우시고 또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을 채우거나 부귀영화를 위해 요아스를 왕위에 세운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기 위해 헌신한 사람이 여호야다였습니다. 우리도 나의 욕심을 위해 교회 일을 하고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해 성실하게 일하는 헌신된 주의 백성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의 새벽기도설교 핵심

   영적 암흑기에도 신앙을 지키고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기 위해 헌신한 여호야다를 보면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우리도 영적인 암흑기, 그리고 바이러스로 인한 마음의 암흑기를 겪고 있지 않습니까? 이 때, 여호야다와 같이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신앙의 사람을 하나님은 지금 찾고 계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갈 헌신된 성도를 지금도 찾고 계십니다.

   바로 내가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헌신된 일꾼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국가와 하나님을 위해 헌신한 여호야다를 본받아, 나도 오늘 믿음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뜻과 의를 이루어 가는 헌신자가 되길 원합니다. 나를 주님의 뜻과 계획을 위해 사용하여 주시고, 가정과 일터와 이웃들에게 예수의 복음을 전하는 헌신된 전도자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1. 하나님을 섬기는 헌신된 성도로 살아가게 하소서.
  2. 우리 교회가 어려운 이 때를 믿음과 헌신으로 극복하게 하소서.
  3. 우리 가정이 하나님만을 온전히 섬기는 믿음의 가정되게 하소서.

 

 

 

묵상요약

  1. 여호야다는, 영적 암흑의 시대에도 여호야다는 신앙을 지켜 나갔습니다.
  2. 또한, 다윗의 후손이 왕위에 오르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개인적인 욕심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위해 헌신하였습니다.
  3. 오늘 우리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끝까지 지켜 냅시다.
  4.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해 복음 전하며 헌신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오늘의묵상을 통하여, 여호야다가 새삼 얼마나 힘들고 어려웠던 시기들을 지나왔는지 상상해 보게 됩니다. 새벽기도설교를 통하여 내가 말씀묵상하고 정리한 것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서 도와주시길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