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아나니아와 삽비라 초대공동체 속의 거짓말의 결과

by OTFreak 2020. 10. 22.
반응형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함께 기도하고 예배드리는 시간이 많았다. 함께 떡을 떼고 교제하며 사도들의 가르침을 들었다.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드린 이들은 즐거운 마음과 헌신의 표현으로 자기 재산도 내어 주었다. 하나님께 헌신하고자, 교회의 새로운 운동에 기여하고자 자신의 소유를 포기한 사람들이 존재했다는 것은, 공동체적 입장에서 이 시기가 매우 이상적인 때였음을 보여 준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거짓말의 결과, 베드로의 심판을 받는 아나니아
베드로의 책망을 받는 아나니아

목차

     

     성경 읽기

    • 사도행전 5:1-11

     

     아나니아와 삽비라

       하지만 모든 초대교회 성도들이 다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한 것은 아니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는 겉보기엔 신자였지만 이들 부부의 죄악은 결국 죽음이라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다. 자기들의 밭을 판 값을 사도들의 발 앞에 두어 가난한 사람들을 돕게 하는 사람들을 보고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도 그렇게 하기로 결심한다.

     

    밭을 판 부부

       그들은 밭을 팔았다. 그런데 전액을 다 교회에 드리지 않고 얼마를 떼어 놓는다. 아나니아는 일부만 사도들에게 가져와서는 전부라고 주장한다. 베드로가 그의 거짓말을 폭로했고, 아나니아는 그 자리에서 죽는다.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베드로가 아내 삽비라에게 이것이 밭을 판 값의 전부냐라고 물었을 때, 그녀 또한 전부 라고 거짓말 한다. 그녀도 남편처럼 그 자리에서 죽는다.

     

    하나님께 거짓말한 것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저지른 죄의 결과는 참혹했다. 과연 완전히 정직한 신자가 있을 수 있을까? 한 번도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는 성도가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대교회의 성도 2명은 거짓말 때문에 죽음을 맞았다. 베드로는 받을 판 값의 얼마를 감춘 것이 죄가 아니라, 하나님을 속인 것이 죄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사도들에게 거짓말하는 것은 하나님께 거짓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그리스도의 영이 어떻게 모든 성도들 가운데 성육신하셨는지 가르쳐 주는 사도행전의 중요한 교훈이 담겨 있다.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을 대접 한 것이 곧 그분을 대접한 것이라고 가르치셨다. 마찬가지로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 에게 죄를 범하는 것은 예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지극히 작은 거짓말, 지극히 작은 죄를 심각하게 다루신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은 가벼운 삶이 아니다. 성령께서는 그분의 생명을 사람들에게 부어 주실 때, 오직 정직하고 신실하게 행동하는 성도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주신다.

     

    사건의 진실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아마도 인정받고 싶은 욕심 때문에 그런 죄를 저지른 것 같다. 그들은 성령께서 이끄시는 자유함과 정직함으로 물질을 드린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헌물을 명예의 수단으로 사용한 것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의 하나된 몸을 세우는 초기 단계에서 성령의 능력있는 사역을 오염시킬 수 있는 인간의 사악한 의도를 결코 허용하지 않으셨다.

     

    리처드 포스터의 말

       리처드 포스터는 이렇게 말한다. 여전히 죄 가운데 묶여 있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종노릇하는 사람은 이웃을 참으로 사랑할 수 있는 자유인이 아니다... 만일 우리가 아직도 죄에 매여 있다면, 우리가 봉사하고자 하는 의지도 죄성의 심장부로부터 흘러나오게 된다. 그런 사람이 단순하고 정직한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행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만과 두려움,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는 마음이 우리의 모든 행동을 다스릴 것이다. 그런 사람은 단순함 속에서 이웃을 섬길 수 있는 자유를 결코 맛볼 수 없다.

     

     나가면서

       초대교회를 통해 하나님께 헌신한 사람들에게 성령이 어떻게 역사하셨는지를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두 마음을 품으면서 헌신하고자 했던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타락했는지도 알게 된다. 따라서 우리 자신과 우리 명예를 오직 하나님께 의뢰함으로써, 일편단심으로 주님께 헌신하기를 소망한다.

     

     묵상 & 적용 1

       단순함은 복잡하지 않고 어떤 불순물들이 뒤섞이지 않은 청결한 상태를 말한다. 단순함은 또한 솔직함을 뜻하기도 한다. 당신이 언어생활에서 단순함의 훈련을 하고 있는지, 이로부터 얼마나 많은 유익을 얻고 있는지 점검해 보라.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얼마나 정직하고 마음이 열려 있는지도 살펴보라. 당신은 자신의 의도를 감추기 위해 말을 가리지는 않는가? 당신을 좋게 보이려고 말을 꾸미지는 않는가? 당신은 얼마나 자주 악의 없는 거짓말을 하곤 하는지 점검해 보라.

     

     묵상 & 적용 2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다른 사람들의 시각에 대한 그들의 태도에 있어 단순함을 가지지 못했다. 아마도 물질적인 것과 돈에 대한 그들의 태도가 단순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당신이 단순함을 실천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디인가? 혹 명예를 얻고자 하는 삶인가? 물질적 추구를 위한 욕심인가? 삶의 안전을 얻고자 하는 갈급함인가? 삶 가운데 쾌락을 좇는 성향인가?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