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바울, 그리스도를 따라 살아간 자 - 영성 훈련

by OTFreak 2020. 11. 7.
반응형

사도 바울
사도 바울

 

성경 읽기

  • 사도행전 8:1-3; 9장; 13-28장
  • 로마서 1장; 5~8장; 12장; 16장
  • 고린도전서 2-4장; 9장; 11-12장
  • 갈라디아서 1-2장
  • 에베소서 3장
  • 빌립보서 1장; 3-4장
  • 데살로니가전서 2장
  • 디모데전서 1장
  • 디모데후서 1장; 4장
  • 빌레몬서 1장

 

   바울의 메시지는 성급하게 요약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여러 논제에 관해 들려주는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다. 그는 칭찬할 만한 인물이지만, 그가 실천했던 다양한 영성 훈련들을 실행하면서 그의 삶을 본받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예수를 만나다

   바울은 회심하기 전에 금식, 십일조, 연구 등 그 이상을 포함하는 조상의 유전들 (traditions)을 다른 유대인들보다 더 열심히 따랐다(1:14). 그는 헌신된 훈련의 삶을 알았고, 예수님을 만나자마자 그가 행해 오던 훈련들은 이내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갖게 되었다.

   바울은 어떻게 살았을까?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를 만난 후 3일 동안 기도하고 금식했다. 그리고 3년 동안 아라비아 사막에서 고독한 삶을 살았다. 또한 사역하고 여행하며 지내는 동안 혼자서, 때로는 동역자들과 함께 금식하고 기도했다. 그는 자기희생과 단순성, 검소함 그리고 봉사의 모범을 지속적으로 보여 주었다. 그는 사역을 꾸려 나가기 위해 일을 했으며 투옥과 매 맞음까지 잘 견디었다. 그는 종종 먹지도 못하고 자지도 못하며 옷도 제대로 갖추어 입지도 못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사랑과 인내로 대했다.

예수를 만나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여인

 

바울의 경건 훈련

   바울은 그의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자신을 본받으며 자신이 하는 것처럼 몸을 단련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 하라고(딤전 4:7) 요청했다. 달라스 윌라드(Dallas Willard)는 육체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의 영적인 힘을 세우고,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일련의 특별한 활동 들이 있다. 우리는 시도할 뿐만 아니라 훈련해야 한다라고 했다. 바울은 모든 약함과 실패와 인격적 결함을 갖고서도 주님과 같이 되기 위해 전념했다. 바울은 주님이 가르치시고 행하셨던 것들을 삶으로 실천했다. 그는 모든 것을 포기하는 삶을 살았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방식에 대한 확신, 곧 그리스도와의 풍성한 연합을 통해 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와 같은 삶을 요청할 수 있었다. 바울이 삶으로 예수님을 따랐기 때문에 그의 행동, 그의 인격, 그의 동기 그리고 그의 초라한 삶에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능력이 발휘되었던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다

   바울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아버지를 의지하는 훈련을 하셨던 것처럼 바울이 부활하신 주님을 의지하도록 훈련 하고, 또 그대로 실천했기 때문이다. 달라스 윌라드(Dallas Willard)는 이렇게 말했다. 

바울과 예수님은 세상 사람들 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방식이 명백하게 정도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보았다. 그들은 차분한 사색과 보다 심오한 질서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복음서에 반복해서 언급된 먼저될 나중 된 자들 가운데 확고히 서 있었다. 하나님의 질서에 발을 깊이 담근채 완전한 자기희생과 자기 포기의 삶을 살았다. 그 이유는 그런 삶 가운데서 가장 높은 자아 성취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바울이 그의 서신서들에서 자주 사용했던 여러 가지 구절들에 친숙하다. 그러나 우리가 바울과 같은 삶을 살지 않고서 어떻게 그가 기록한 것들을 진정으로 공유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또한 바울이 행했고 가르쳤던 삶을 살기 위해 실제로 어떻게 시도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겠는가?

   달라스 윌라드는 이것은 결국 주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에 당신이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을 황폐하게 하는 분주함으로부터 어떻게 빠져나올 것인지가 문제다 라고 말한다.

 

여유를 가지고 예수를 닮아가라

   바울이 실천한 훈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우선 여유를 가짐으로써 바울이 살아왔던 삶,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삶까지 공유하는 삶을 시작할 수 있다.

   달라스 윌라드는 우리보다 훨씬 위대하다고 인정하는 사람들은 훈련의 필요성 을 알았으며, 우리가 분별없이 제외시킨 활동들에 몰두하고 있다 라고 말한다.

   예수님처럼 살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이 바로 영성 훈련이다. 그것들을 실천에 옮길 때 우리 마음이 지속적으로 그리스도에게로 향하며, 우리의 정신이 평온한 가운데 쉬며 우리의 열정이 하나님의 열정을 닮아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실로 경건의 훈련 (training in godliness)을 함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삶을 살기 시작할 것이다.

 

 

묵상과 적용

1. 당신이 영성 훈련들을 실천하고 있다면 그 영성 훈련을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당신을 만나 주시고, 어떻게 변화시키시며, 그 결과 어떻게 당신의 삶에 찾아오셨는지 생각해 보라.

 

2. 바울이 말한 경건의 훈련은 어떤 것을 뜻한다고 생각하는가?

 

3. 당신이 영성 훈련을 하는데 방해되는 것은 무엇인가? 리처드 포스터(Richard Foste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훈련의 결과는 그것에 상응하는 자를 얻는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수사학 교육을 받았다면 기회가 올 경우 나는 감탄을 자아내는 연설을 자유롭게 할 것이다 ... 훈련의 목적은 자유 이다. 우리의 목표는 자유이지 훈련이 아니다. 훈련을 핵심적인 초점으로 삼는 순간 그것은 법이 되어 버리고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자유를 잃게 된다.

   당신이 실행했던 그리고 실행하기 원하는 몇몇 훈련들을 생각해 보라. 당신이 만약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러한 훈련은 어떤 방식으로 전락할 것 같은가?

 

4. 묵상, 기도, 금식, 연구, 단순성, 고독, 순종, 봉사, 고백, 예배, 인도 그리고 기쁨과 같은 영성 훈련들을 고려해 보라. 이들 가운데 당신이 실천하기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도록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그리고 실천할 훈련들을 붙들고 하나님 앞에서 머무르며 며칠을 보내라. 필요하다면 그 훈련에 관한 책을 구해 읽으라, 경건 훈련을 위한 헌신을 통해 당신이 그리스도의 심장(heart)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기도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