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6 디도서 설교

디도서 3장 8절-15절,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6. 29.
반응형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디도서 3장 8절부터 15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누구나가 선한 일을 행하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성도의 선행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의 권면이 담긴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디도서 3장 8절-15절,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디도서 3장 8절-15절,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디도서 3장 8절-15절,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55장, 주님의 마음을 본받는 자
  • 새 찬송가 333장, 충성하라 죽도록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성도가 살아가는 방식

 

사람마다 각자의 살아가는 방식들이 있습니다.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조금씩 다른 방식들입니다. 하루를 살아가는 것은 똑같지만, 어떤 사람들은 밤늦게까지 일하고 아침에 쉬는 삶을 살아가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이른 아침에 저절로 눈이 떠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각자의 삶의 방식은 서로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성도들은 각자의 삶에서 공통적으로 지켜야 하는 삶의 방식이 있습니다. 모든 성도들은 믿음을 지키고 선을 행하는 삶의 방식을 반드시 따라야만 합니다.



성도들이 살아가야 하는 삶

 

사도 바울은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성도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말하는 성도냐 아니냐의 기준은 "선을 행하는가"의 여부입니다.

 

1. 선한 일을 힘쓰십시오.

바울은 8절의 말씀을 통하여 "선한 일에 힘쓰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디도서 3:8,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사도 바울이 8절을 통해 말하는 "선한(καλός, 칼로스) 일"은, 바른 복음을 지키고 다른 사람들을 용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할례와 같은 행위가 구원의 조건이라고 말하는 거짓 교사들의 거짓 복음에 맞서서 바른 복음을 지키는 것은 선한 일입니다. 또, 나와 신앙의 방식이 다른 사람들을 용납하고 인정해 주는 것 역시 선한 일입니다. 바울은 그레데 교회의 성도들이 이 두 가지의 선한 일을 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무익한 다툼을 피하십시오.

아울러 바울은, 성도들이 비본질적이고 무익한 다툼을 피해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디도서 3: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외의 것, 즉 시장에서 산 고기를 먹어야 하는지의 여부나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족보를 만드는 것, 율법에서 정한 절기를 지키느냐 마느냐의 다툼과 논쟁은 "무익"(ἀνωφέλες, 아노펠레스)하고 "헛된"(μάταιος, 마타이오스) 일일 뿐입니다. 바울은 심지어 이단에 속한 사람과도 무익한 논쟁을 하지 말고, 한 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고 말합니다. 그 같은 무익한 다툼을 하는 시간에, 선한 일을 행하기에 힘쓰는 것이 우리에게 더욱 유익한 일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실천해야 하는 선행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우리는 바울의 교훈을 따라서, 선한 일을 행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선한 일로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구원 받은 성도는 반드시 선한 일을 행해야 합니다. 선한 일을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구체적인 표현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선한 일을 행하기 위해서, 우리는 말씀을 통하여 바른 복음을 배우고 익히기 위해 수고해야 합니다. 또, 나와 다른 사람들을 용납하고 용서하고 받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나만 옳다는 생각으로는 선한 일을 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단과 거짓 복음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깨어 기도합시다. 그리고 나의 기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시간을 내어 도와주는 선행을 실천합시다. 그리할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비된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할지어다"라고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천국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게 해 주신 사랑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기억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선행을 행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실질적으로 그들을 도움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는 삶을 살아가게 인도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돕게 하소서.
  • 교육부의 여름 행사를 돌보시고 인도해 주소서.
  •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