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0 사무엘 하 설교

사무엘 하 15장 24절-37절,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2. 10. 11.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사무엘 하 15장 24절부터 37절까지의 말씀으로,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쫓겨가는 다윗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지금의 곤란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윗은 세 가지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가 곤란함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묵상하고 새벽예배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15장 24절-37절,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사무엘 하 15장 24절-37절,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사무엘 하 15장 24절-37절,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338장,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 새 찬송가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곤란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생은 산과 골짜기가 연속된 길을 걸어가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힘들게 꼭대기로 올라갔다면, 수월하게 골짜기로 내려가는 길도 있기 마련입니다. 행복한 일이 있다면 또 한편으로 곤란한 일도 생깁니다. 행복한 순간은 즐기면 되지만, 곤란한 순간은 즐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장해 나가고 진정한 행복을 추구한다면, 곤란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곤란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나 자신을 믿는 것입니다. 나는 반드시 이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을 때,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다윗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오늘 본문은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하여 예루살렘을 떠나 도망가는 다윗의 안타까운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는 압살롬을 피해 유대 광야로 피신하여 떠돌게 될 것입니다. 다윗은 한 번의 실패를 겪고서 겨우 옮겨 온 하나님의 언약궤까지 예루살렘에 그대로 두고 도망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러한 행동에는 곤란한 상황을 극복하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다윗은 곤란한 상황에 놓였을 때 어떻게 극복하고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였습니다.

다윗은 뜻하지 않은 곤란한 상황에 놓였지만,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였습니다. 그가 하나님을 신뢰한 증거는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에 두고 가는 행동으로 나타났습니다. 25절을 읽겠습니다.

사무엘 하 15:25, 왕이 사독에게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궤를 성읍으로 도로 메어 가라 만일 내가 여호와 앞에서 은혜를 입으면 도로 나를 인도하사 내게 그 궤와 그 계신 데를 보이시리라

지금은 비록 피난을 떠나지만,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셔서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시고 하나님의 언약궤가 있는 성막에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도록 하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곤란한 상황이면 원망하거나 포기할 수도 있겠지만,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신뢰한 다윗은 하나님께서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임을 믿었습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다시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하나님은 반드시 지금의 곤란한 상황을 역전시켜 주실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었습니다.

피난을 가는 다윗의 모습이 30절에 나타나 있는데, 우리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사무엘 하 15:30, 다윗이 감람 산 길로 올라갈 때에 그의 머리를 그가 가리고 맨발로 울며 가고 그와 함께 가는 모든 백성들도 각각 자기의 머리를 가리고 울며 올라가니라

다윗은 머리를 가리고 맨발로 울며 걸어갑니다. 이 같은 다윗의 모습은 자신이 쫓겨가고 있다는 사실을 부끄러워서 하는 행동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자신이 자녀들에게 너무 무관심했음과 계속되는 사건들 가운데 하나님을 찾지 않았음을 깊이 회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철저히 낮추고, 자신의 연약함과 죄악을 겸손히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사람을 기뻐하시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을 높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곤란한 일을 당하게 될 때,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철저히 낮추어야 문제가 해결됨을 기억합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고 겸손히 회개하였을 뿐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는 최선을 다하여 곤란함을 극복하려 하였습니다. 곤란한 일을 당했다면, 믿음의 기도와 함께 나도 최선을 다해 문제 해결하려는 노력과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37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사무엘 하 15:37, 다윗의 친구 후새가 곧 성읍으로 들어가고 압살롬도 예루살렘으로 들어갔더라

다윗은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은 하나님의 궤와 함께 예루살렘에 머물게 했습니다. 또, 자신의 친구인 후새도 예루살렘에 남도록 부탁하였습니다. 그리고 후새와 사독과 아비아달이 예루살렘의 상황을 수시로 자신에게 알리도록 요청하였습니다. 상황을 살피며 어떻게 할 것인지 방법을 찾으려는 최선의 시도를 다윗이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장면입니다.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가장 먼저 기도하고 하나님의 뜻을 물을 뿐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도 해야만 함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반역으로 인하여 쫓겨가는 상황 속에서 보여 준 다윗의 자세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곤란함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반드시 해결해 주실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 자신의 죄나 연약함이 없는지를 살피고 겸손히 하나님 앞에 엎드려야 합니다. 동시에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들을 포기하지 않고 해야만 합니다. 건강의 문제로 곤란함을 당했다면, 기도하고 나 자신을 돌아보고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은 곤란함을 극복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십니다. 본문의 다윗의 모습을 기억하고, 우리도 곤란함을 당했을 때 믿음과 성실로 극복할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어렵고 곤란한 일을 당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하나님을 붙들 수 있는 믿음을 우리에게 주옵소서. 인내와 믿음을 가지고 최선을 다함으로써, 곤란함을 극복하고 승리하게 하옵소서. 믿음의 간증들이 많아지는 우리의 신앙 여정이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어려울 때 곤란할 때 예수님을 의지하게 하소서.
  2. 성경퀴즈대회를 통하여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아가게 하소서.
  3.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세상에 전하는 교회 되게 하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