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7 다니엘 설교

다니엘 2장 14절-23절, 믿음으로 기도한 다니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11. 2.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다니엘 2장 14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다니엘을 비롯하여 바벨론의 지혜자를 죽이려 하자, 다니엘이 나서서 왕에게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고 기도합니다. 믿음으로 기도한 그에게 하나님께서 응답하셨음을 큐티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2장 14절-23절, 믿음으로 기도한 다니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다니엘 2장 14절-23절, 믿음으로 기도한 다니엘

 

 

다니엘 2장 14절-23절, 믿음으로 기도한 다니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67장, 영광의 왕께 다 경배하며
  • 새 찬송가 365장, 마음 속에 근심 있는 사람

 

믿음으로 기도한 다니엘

 

 

위기 속에서 도움을 구하다

 

어린 아기는 배가 고플 때 울면서 부모님께 도움을 구합니다. 아기가 울면 부모님은 아기의 필요를 채워주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줍니다. 아기는 위기상황 속에서 부모님께 도움을 구하고 부모님은 아기의 필요를 채워 주며 가족 간의 사랑과 믿음이 커져 가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도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위기의 상황에 놓인 그리스도인은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구하면 될까요?



죽음의 위기 속에서 기도하는 다니엘

 

오늘 본문 말씀은 죽음의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는 다니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들에게 자신의 꿈의 내용을 말하고 그 해석을 알려 달라고 명령을 합니다. 하지만 바벨론의 그 어떤 지혜자도 왕의 꿈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해석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느부갓네살 왕은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들을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1. 시간을 주시면.

바벨론의 지혜자로 인정 받고 있던 다니엘과 세 친구들도 죽음의 위기에 놓였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위급한 상황 속에서도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담대하게 느부갓네살 왕의 앞에서 시간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16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다니엘 2:16,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께 구하기를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다니엘이 이와같이 왕에게 담대하게 "시간을 주시면 해석을 알려드리겠다"라고 말한 것은 이 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며 하나님께서 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졌던 다니엘은 자신을 죽이려는 느부갓네살 앞에서도 담대하게 자신의 요구를 말할 수 있었습니다.

다니엘이 느부갓네살에게 시간을 달라고 했던 것은 조금이라도 시간을 더 끌어서 목숨을 연장하려 했던 것이 아닙니다. 이 모든 일이 하나님께로부터 왔고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의 꿈을 통하여 하실 일이 있음을 확신했기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하기" 위해 시간을 달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2.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다니엘은 위급하고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였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셨습니다. 더 길게 시간을 끌 것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꿈과 그 해석을 알려 주셨을 때 다니엘이 보였던 반응이 무엇입니까? 우리 함께 19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2: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의 내용을 환상으로 보여 주시고 그 해석까지 알려 주셔서 생명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꿈의 내용을 알았기 때문에 즉시 왕에게 달려가 그 내용을 말하고 해석을 설명한 것이 아닙니다. 다니엘은 자신에게 모든 것을 알게 하신 하나님을 가장 먼저 찬송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도가 응답이 되었다면 그 기쁨을 누리기 이전에 먼저 응답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을 올려 드리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믿음으로 기도할 때 응답하시는 하나님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귀신 들린 아들을 고쳐 주시면서 "기도 외에는 이런 역사가 나타날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의 많은 인물들이 위급한 상황 속에서 주만 바라보고 기도할 때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경험했습니다. 오늘 본문의 위급한 상황에 놓인 다니엘 역시 하나님께 기도 했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다니엘은 잊지 않고 응답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렸습니다.

오늘 이 새벽에 우리도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문제를 기도로 하나님께 올려 드립시다. 나에게 문제가 생겼다면 걱정이나 근심부터 할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부터 시작합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셨다면 잊지 말고 응답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송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를 위기에서 건져주시는 구원의 하나님! 오늘 이 새벽에 나의 문제와 우리 가정의 문제, 교회의 어려움과 직장의 어려움, 나라의 복잡함을 하나님께 맡기며 기도합니다.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고 우리의 어려움에서 구원해 주옵소서. 주께서 응답하실 때 감사를 잊어버리지 않고 찬송하는 우리가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문제가 있을 때, 가장 먼저 엎드려 기도하게 하소서.
  2. 북한의 위협을 제거해 주시고 평화를 주옵소서.
  3. 우리 교회가 이 땅에 빛과 소금이 되게 하옵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