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87편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거하시는 시온의 영광에 대해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온에는 하나님의 성전이 세워져 있으며, 만민들이 시온을 생명의 원천으로 생각하며 칭송하고 있습니다. 시편 87편의 구조와 매일 성경 큐티를 위한 새벽 설교의 주제,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87편의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 설교 주제 해설
시편 87편의 구조
1절-3절,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시온
시인은 시온의 영광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온은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곳이며, 하나님께 특별한 사랑을 받는 성입니다.
4절-7절, 만민에게 사랑을 받는 시온
하나님께 사랑 받는 시온은, 온 열방의 근원이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시온으로부터 온 열방이 나오게 하셨고, 시온을 영방의 근원으로 삼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시온을 자기 근원으로 삼고 기뻐하며 노래합니다.
시편 87편의 매일성경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7절, 한 알의 눈물 씨앗으로 세우는 교회
시온은 다윗이 수로로 정하였던 곳이며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했던 예루살렘을 부르는 또 다른 말입니다. 시인은 시온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기 때문에 시온은 하나님께 사랑을 받으며 만민들의 근원이 되는 곳이라고 노래합니다. 시온이 영광스러운 것과 같이, 교회 역시 하나님의 영광이 빛나는 곳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이며 예수님의 몸이자 성령 하나님께서 거주하시는 집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이 빛나며 복음이 선포되는 곳일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주님의 몸 된 교회가 다시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교회가 되도록 세워 나가는 일입니다. 오늘 우리가 눈물의 씨앗을 뿌리며 교회를 세워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1절-7절, 주께서 세우시는 시온
시인은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머무르시는 집이 있는 시온이 영광스러운 곳임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온은 이스라엘 백성들 뿐 아니라, 온 세계 열방이 노래하고 찬양하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터전을 세우신 곳이 시온이며, 특히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고 거하시는 시온이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구원의 시작점이 됩니다. 주께서 세우시는 시온을 사랑하고, 그 시온에 거하기 위하여 수고하며 살아갑시다.
시편 87편의 해설
1절-7절, 하나님의 성이여 너를 가리켜 영광스럽다 말하는도다
이 노래는 시온(예루살렘)을 하나님이 특별히 선택하신 곳으로써 높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과 목적의 중심이며 상징으로 찬양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세상의 열방이 모두 시온에서 났다고 표현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과 모든 나라는 온 우주를 창조하시고 세우신 지존자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선하시고 사랑이 넘치는 섭리와 목적은 열방을 에워싸기에 풍족합니다.
2절, 시온의 문들
시온은 원래 예루살렘 남동쪽에 있는 한 언덕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궁극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 또는 하나님 나라를 가리킵니다.
4절, 라합... 블레셋과 두로와 구스
원래 바닷속에 산다고 여긴 신화적 괴물을 가리키나, 여기서는 하나님께 대적하다가 패배한 적대 세력인 ‘애굽’을 상징하고 있습니다(시
89:10, 사 30:7). 또, 여기서 블레셋은 이스라엘의 이웃 나라, 두로는 부유한 나라, 구스는 먼 나라의 대표로 언급되었습니다.
7절, 노래하는 자와 뛰어노는 자들이 말하기를
어려울 때만 아니라 좋을 때에도 우리는 기르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찬양하고 하나님께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느 순간에든지 이 기쁨의 노래와 춤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글
- 시편 88편, 죽음을 직면했을 때 드리는 기도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 시편 86편, 환난 중에 드리는 기도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 시편 85편, 주께서 우리를 다시 살리사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