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86편, 환난 중에 드리는 기도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by 구약장이 2022. 6. 28.
반응형

시편 86편은 다윗의 시로서, 그가 환난을 당하던 때에 하나님께 드렸던 기도들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윗은 언제 죽을지 모르는 위협 속에 살았고,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며 하루를 연명하였던 사람이었지만, 기도를 쉬지 않았습니다. 시편 86편의 구조와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86편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시편 86편, 환난 중에 드리는 기도

 

 

시편 86편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시편 86편의 구조

 

1절-7절,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86편의 시인은, 하나님이 자신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는 분이시며, 시인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시는 자비로우신 분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기도하고 하나님은 응답하시며 자신의 권능을 나타내십니다.

 

8절-17절, 위대하신 하나님

시인은 응답하시는 하나님은 또한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능력의 주님이심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연약한 자들에게 은혜와 긍휼을 베푸시고, 종들에게 힘을 주시고 구원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도움을 구하는 백성을 돕고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시편 86편의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1절-7절, 환난 날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지금 시인은 가난하고 궁핍한 상태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인은 하나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가난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지키려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주의 말씀을 지키려는 시인은 지금 위험에 처해있고 환난을 당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때,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의 소망을 둡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부르짖는 백성에게 응답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환난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높이 찬송합시다.

 

1절-17절, 내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

시편 86편의 시인은 자신이 경험하고 믿는 하나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하나님은 기도하는 백성들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시며, 인간은 행할 수 없는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이라 고백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긍휼과 은혜가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비록 세상은 험하고 우리가 걷는 인생길은 고달프지만, 응답하시고 능력을 베푸시며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이 내 편이십니다. 우리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갑시다.

 

 

시편 86편의 해설

 

2절, 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시편 기자는 자신의 경건함과 하나님의 변함없으신 사랑의 확신에 힘입어 구원을 부르짖습니다.

 

8절-11절,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많은 우상들을 섬기는 주변 나라들과 비교하여 시편 기자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비할 데 없으신, 유일한 하나님으로 선포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우상들을 섬기는 다신교 국가들이라 할지라도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나아와 영광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이러한 다신교 문화가 유혹하는 가운데에도 흔들리거나 연루됨 없이 한 마음을 지 킬 수 있도록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고 있습니다.

 

15절,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이 본문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자신의 이름을 말씀해 주시던 때를(출 34:6) 기억하면서 구약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친밀한 고백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표현은 구약성경에 여러 번 반복해서 나옵니다. 우리는 본문의 내용처럼 사랑의 하나님께 의지할 때 큰 소망을 얻게 됩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