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시편 81편 1절-16절, 인생 전문가이신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4. 26.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초막절에 불려졌던 시편으로, 출애굽과 광야 생활 속에서 필요를 채우시며 인도하신 하나님에 대한 찬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생에게 필요한 것들을 모두 알고 계신 하나님은 인생 전문가이심을 큐티하며,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81편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시편 81편 1절-16절, 인생 전문가이신 하나님

 

 

시편 81편 1절-16절, 인생 전문가이신 하나님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 새 찬송가 449장, 예수 따라가며

 

시편 81편 1절-16절, 인생 전문가이신 하나님

 

 

우리는 각자 전문가들입니다

 

우리 각자는 자신만의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세상적인 지식의 면에서 전문가인가 하면, 인생의 경험에서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관계에 대해 조언을 하며 지식을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열심히 살아온 사람이라면, 자신이 제일 잘하는 일이 반드시 있기 마련입니다. 요즘과 같은 때에는 농사일로 바쁘신 분들도 계신데, 그분들은 농사의 전문가이십니다. 어떻게 모를 심을 준비를 해야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신 전문가입니다. 농사일에 대해 궁금하다면, 직접 농사를 짓고 계신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인생의 전문가이신 하나님

 

그런 면에서, 우리 인생에 대한 질문은 인생에 대한 전문가이신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말씀에 순종해야 진정한 행복을 누리며 성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아니심에도 불구하고 왜 하나님이 인생의 전문가이십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셨기에 하나님은 인생의 전문가이십니다.

 

1.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오늘 본문인 시편 81편은, 일반적으로 초막절이라는 이스라엘의 중요한 명절에 불려졌거나 낭송되었던 시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막절은 출애굽과 관련된 명절로써, 광야에서 초막을 짓고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필요한 것을 채워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광야 생활 중에 필요를 채우신 능력의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말합니다. 1절을 보시겠습니까?

시편 81:1,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이스라엘은 광야 생활 속에서 가야 할 방향도 알지 못했고 먹을 것을 구할 수도 없었으며 마실 물도 찾을 수 없었지만, 능력의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함께 하셨기에 모든 필요한 것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우리 인생에도 필요한 것이 얼마나 많습니까? 인생의 방향도 얼마나 복잡합니까? 그러나 나침반보다 더욱 정확하신 하나님께서 우리가 갈 방향을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할 때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방향으로 움직이기만 하면 됩니다. 능력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니 염려하지 말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나아가십시오.

 

2. 채우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시인은 또한 광야 생활 속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의 말씀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10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시편 81:10,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크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광야 생활 40년 동안 필요를 채우신 능력의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에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만 바라보며 입을 크게 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면 무엇이든지 채워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세상이나 우상을 섬기지 말고 하나님만을 섬기라는 인생 전문가이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불순종하며 자기 멋대로 살아갔습니다. 우상을 섬기고 동시에 하나님도 섬기며 하고 싶은 대로 살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죄악 가운데 내버려 두셨고, 앗수르와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의 결과를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는 하나님께만 입을 크게 열고 하나님의 말씀만을 따라갑시다. 하나님께서 풍성하게 채워 주실 것입니다.

 

 

전문가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십시오

 

시편 81편의 저자는, 인생의 전문가이자 선한 목자가 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사는 인생을 잘 알지 못하므로, 인생의 전문가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살아갑시다. 하나님 말씀을 순종할 때, 하나님은 능력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며 입을 크게 여는대로 채워 주실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순종하며 따라감으로써, 푸른 초장과 쉴 만한 물가에서 천국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며 말씀대로 살아가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복음 전하는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이 말씀을 묵상하고 암송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