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레위기 18장 1절부터 18절까지의 말씀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입니다. 하나님은 주시는 규례와 법도를 따라 살아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18장 1절-18절, 규례와 법도를 따라 사십시오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420장, 너 성결키 위해 / 새 찬송가 459장, 누가 주를 따라
부전자전입니다
아들의 성격이나 생활 습관은 아버지로부터 대물림 되거나 비슷한 경우, 우리는 “부전자전”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들은 아버지를 닮고 딸은 어머니를 닮는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자녀들이 부모를 닮아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어린 자녀들은 부모와 함께 살아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살면, 자연스럽게 닮고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
오늘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앞으로 들어가게 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를 따르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가나안 민족들과 달리, 하나님의 백성이었기 때문입니다. 2절에서 하나님은,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라고 선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겨야만 하며,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하나님을 닮아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님을 닮을 수 있을까요?
1.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나님을 닮아가기 위해서 먼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합니다. 4절을 통해 하나님은 “내 법도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그대로 지켜 “거룩함”을 지켜야만 합니다. 거룩함을 지켜야만 하는 이유가 5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 함께 5절을 읽어보겠습니다.
레위기 18:5,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살리라”라는 말은 단지 이 땅에서 육신적으로 사는 것이라기보다, 죄와 멸망으로부터 구원함을 받아 영생에 이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이스라엘은 반드시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합니다.
2. 근친상간을 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고 명령하셨는데, 본문은 그 규례와 법도 중에 근친상간에 대해 경고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가나안 민족들은 성적으로 타락했던 민족들이었기 때문입니다. 6절을 읽어 봅시다.
레위기 18:6, 각 사람은 자기의 살붙이를 가까이 하여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가나안의 민족들은 우상들을 섬기면서 다산을 기원하며 성적으로 타락한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민족들을 따라 성적으로 타락한 생활, 특히 근친상간의 생활을 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왕이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야만 합니다.
3.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사신 예수님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신 예수님을 생각해 보십시오.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을 사랑하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장 21절입니다.
요한복음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우리도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따라 살아야만 합니다.
규례와 법도를 따라 사는 성도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닮아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우상과 성적 타락을 멀리하고 오직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따라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의 핵심이 무엇일까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고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 사랑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며 말씀에 기록된 대로 살아가는 것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웃 사랑은 복음을 전하고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의 삶을 살아감으로써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말씀을 따라 살아감으로써, 우리의 언행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복된 월요일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살게 하소서.
- 전쟁과 자연 재해로 고통 당하는 이들을 구원하소서.
- 우리 교회가 복음과 구원의 방주가 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레위기 18장 19절-30절, 스스로 더럽히지 마십시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레위기 17장 1절-16절, 내 생명 주님께 드리리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레위기 18장,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