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31장은, 하나님께서 원수인 미디안을 전멸시키라고 명령하시는 장면입니다. 미디안의 유혹으로 인하여 범죄 했던 이스라엘은, 오늘 본문에서 미디안의 어린 여자 아이들을 제외하고 모두 진멸합니다. 본문의 내용과 구조와 주제입니다.
민수기 31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민수기 31장의 내용개요
메소포타미아의 주술사인 발람의 계략의 일환으로, 미디안 여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우상 숭배하는 자리로 유혹했고 음행까지 저지르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진노가 이스라엘 가운데 임하였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범죄 하게 한 미디안을 철저하게 진멸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군대는 여자와 아이들만 남겼고, 모세는 어린 여자 아이를 제외하고 모두 진멸하라고 다시 명령을 내립니다. 이어서, 전쟁에서 얻은 모든 전리품들을 이스라엘 전체가 나누고, 하나님께 감사의 예물을 드렸습니다.
민수기 31장의 구조
첫째, 미디안을 진멸하라 (1-24절)
모세는 이 땅을 떠나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마지막 명령을 내립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인 미디안을 완전히 진멸하라는 명령입니다. 미디안 백성들이 이스라엘을 유혹하였고, 그로 인하여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를 하였고 음행하였습니다.그래서 모세는 지파별로 천 명씩 출전하여 미디안을 완전히 전멸시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둘째, 전리품을 함께 나누라 (25-54절)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전리품을 처리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모든 이들과 전리품을 나누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전쟁에 임한 사람이나 후방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가 같은 하나님의 군대이기 때문에, 모두가 전리품을 나누는 것이 정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리품 중에서 하나님께 헌물을 드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왜냐하면,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 덕분이기 때문입니다.
민수기 31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미디안을 철저하게 진멸하라 (1-24절)
모세의 명령을 따라, 만 이천명의 이스라엘 병사들은 미디안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진멸하라는 모세의 명령을 어기고 부녀들과 아이들을 살려 두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진노하며 어린 여자 아이를 제외하고 철저하게 진멸하라고 말합니다. 이같이 철저하게 진멸하라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죄에 대해서는 단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디안 사람들 때문에 이스라엘이 범죄 하게 되었을 것을 기억하고, 죄와 유혹의 씨앗은 철저하게 제거해야만 합니다. 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죄의 모양도 흉내 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하나님 나라를 위해 모두가 함께 싸우라 (25-54절)
미디안 전쟁에서 승리한 이스라엘은, 싸움에서 획득한 모든 전리품을 전쟁에 참여한 자나 참여하지 않은 자나 모두가 함께 나누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각각의 역할이 달라도 하나입니다.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됩니다. 또한, 모든 전쟁은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십니다. 우리 승리의 근원은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함께 일하는 동역자임을 잊지 말고, 주를 위하여 서로 존중하고 함께 협력합시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