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9 에베소서 설교

에베소서 6장 10절-24절,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9. 13.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에베소서 6장 10절부터 24절까지의 말씀으로, 그리스도인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비결을 사도 바울이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사단의 간계를 대적하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며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는 삶만이 매 순간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임을 묵상을 통하여 깨닫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에베소서 6장 10절-24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에베소서 6장 10절-24절,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356장, 주 예수 이름 소리 높여 / 새 찬송가 348장, 마귀들과 싸울지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바울이 말하는 영적 전쟁

 

오늘날 어떤 분들은 영적 전쟁이 '땅 밟기'나 '축사' 같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말이 틀렸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김세윤 박사는 에베소서를 통하여 바울이 말하는 영적 전쟁은 땅 밟기나 축사와는 다른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바울이 에베소서를 통하여 말하는 영적 전쟁이란, 날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사단의 유혹과 죄와 싸우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이 말하는 영적 전쟁은 특별한 행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날마다 숨 쉬는 순간마다 찾아오는 죄악의 물결과 벌이는 전쟁을 뜻합니다. 이 전쟁을 복음으로 물리치고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삶, 이기적인 욕심을 이겨내고 사랑을 실천해 나가는 삶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한 삶이라고 바울은 말하고 있습니다.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날마다 숨 쉬는 순간마다 찾아오는 사단의 유혹과 육신의 욕망에 맞서 싸워 승리하기 위하여 바울은 오늘 본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벌어지는 영적 전쟁에서 우리가 승리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라고 바울은 말하고 있습니까?

 

1.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라.

바울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라고 말합니다. 11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에베소서 6: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마귀의 '간계'(μεθοδεία, 메도데이아)라는 말은, 성도들의 믿음을 약화시키고 넘어지게 만들어 결국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만드는 '속임수'를 말합니다. 마귀의 공격은 단순히 혈과 육을 넘어서서 속임수를 통하여 성도들을 공격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마귀의 속임수를 분별하지 못하여 속아 넘어가게 되고 이단이나 사이비에 젖어들어 영적 전쟁에서 완전히 패배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귀의 간계, 즉 속임수를 대적하여 맞서 싸워야만 합니다. 무기력하게 속임수에 넘어가거나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됩니다. 복음을 위협하는 마귀의 간계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대적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라고 말한 바울은 좀 더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고 권면합니다. 13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에베소서 6: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바울이 말하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세상의 무기와는 전적으로 다른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전신갑주"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영적 전쟁은 인간의 싸움이 아닌 영적 존재들과의 싸움이요 사단의 속임수와의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평안의 복음의 신을 신고 믿음의 방패를 가지며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사단의 간계에 맞서 싸워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를 둔 신앙을 가지고 복음과 진리와 구원의 은혜와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사단과 싸울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승리를 허락해 주십니다.

 

3. 성령 안에서 깨어 있는 기도를 하라.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울이 18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는 삶"입니다. 18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에베소서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마귀의 치밀한 속임수를 꿰뚫어 보고 담대하게 맞서 싸우고 마귀의 속임수를 깨뜨려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성령 안에서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깨어 있어 기도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사단의 속임수에 넘어가고 맙니다. 성령 안에서 깨어 있는 기도는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이 새벽에 나온 우리가 깨어 함께 기도하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혼자서는 사단의 간계를 깨뜨리기 어렵습니다. 혼자서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지켜 나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함께 기도하고 서로를 격려할 때 우리는 반드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성도 여러분! 사실, 우리는 이미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미 세상을 이기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6장 33절을 통하여 "...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1. 담대하게 싸우십시오.

이미 승리가 보장된 이 영적 전쟁을 우리가 싸우고 있습니다. 그러니 담대하게 사단의 간계를 대적하십시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십시오. 성령 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하십시오. 그리할 때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모든 부분에서 승리하도록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2.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나만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내 가족이 사단의 간계에 속지 않고 깨어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의 성도들이 영적 전쟁에 임하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승리하도록 중보해야 합니다. 우리 일터에서 만나는 이들이나 이웃들이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여 승리하도록 우리가 먼저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내가 치열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고 우리 가정과 교회와 일터와 이웃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서 더욱 확장되어 갈 줄 믿습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이 새벽에 우리를 깨워 주시고 성령 안에서 기도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기도함으로써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게 하시고, 오늘을 살아가는 동안 사단의 간계에 맞서 싸워 승리하게 하옵소서. 우리 교회 성도들을 돌보시고 지켜 주셔서 오늘도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쁨을 맛보도록 은혜 내려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는 주의 백성들이 되게 하소서.
  2. 우리 가정이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시며 자녀들을 축복해 주소서.
  3. 세계 복음화를 위해 헌신하는 종들을 지켜 주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