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0 사무엘 하 주석및해설

사무엘 하 23장, 다윗의 용사들 -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by OTFreak 2022. 10. 24.
반응형

사무엘 하 23장에는, 다윗에게 있어서 귀중한 용사들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한결같이 다윗을 위하여 목숨을 걸고 싸운 사람들이며, 다윗이 왕국을 안정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사람들입니다. 사무엘 하 23장의 구조와 개요, 매일성경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23장, 다윗의 용사들 -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사무엘 하 23장, 다윗의 용사들

 

 

사무엘 하 23장의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사무엘 하 23장의 구조

 

1절-7절, 주의 백성이 누리는 행복

다윗이 스스로를 높이 세워진 자,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하는 자로 소개합니다. 하나님이 그를 인정하시는데, 하나님을 경외하고 공의로 다스리는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의 삶은 돋는 해의 아침 빛과 같을 것입니다. 다윗의 집이 영원히 하나님 앞에 있으며, 영원한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다고 선포합니다.

 

8절-17절, 함께 하는 기쁨

다윗을 도왔던 용사들이 소개가 됩니다. 이들은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큰 공을 세운 부하들입니다. 또 어떤 이들은 다윗을 위해 목숨을 걸고 베들레헴의 우물물을 길러 오기도 했습니다.

 

18절-39절, 주님의 귀한 용사들

계속해서 다윗의 용사들이 소개가 됩니다. 세 용사들의 우두머리인 아비새부터 시작하여,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 등도 중요한 다윗의 용사들이었습니다. 또 요압의 아우인 아사헬을 포함하여 37명의 용사들이 소개가 됩니다. 마지막에는 헷 사람 우리아도 등장합니다.

 

 

사무엘 하 23장의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1절-7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행복

다윗은 지금 자신이 누리고 있는 행복과 영광을 노래합니다. 자신을 향하여 높이 세워진 자요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이며, 노래 잘하는 자라고 노래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공의로 백성을 다스리기 때문에, 주님은 다윗을 돋는 해의 아침 빛과 같고 비 내린 후 돋는 새 풀과 같을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 안에 거하는 백성만이 누리고 고백할 수 있는 기쁨입니다. 우리는 다윗처럼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다윗처럼 하나님 안에서 행복을 누리는 삶이 되길 바랍니다.

 

18절-39절, 십자가 군병이 돼라

본문에는 다윗의 용사들이 소개가 됩니다. 이들은 여러 면에서 큰 공을 세우는데, 특히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며 용맹을 떨칩니다. 다윗을 위하여 목숨을 걸고 싸워 승리한 이들처럼, 우리도 예수님을 위해 목숨 걸고 싸워야 할 십자가 군병들입니다. 주의 복음을 위해 싸우고 주의 나라를 위해 싸우는 십자가 군병으로 살아갈 때, 주께서 우리를 인정해 주시고 칭찬해 주실 것입니다. 이 믿음의 싸움을 끝까지 잘해 나갈 때, 주께서는 생명의 면류관을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사무엘 하 23장의 해설

 

1절-7절,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다윗의 마지막 말에서 경건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위대한 왕의 입에서 그런 말을 듣기를 원하고, 또 우리 자신이 죽을 때에도  그렇게 말하기를 원합니다. 본문이 각 개인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8절-39절, 다윗의 용사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다윗의 훌륭한 용사들 37명의 이름과 업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용사들은 다윗을 도와 나라를 세우고 확장하는데 큰 공헌을 한 사람들입니다(대상 11:10). 13-17절의 세 용사는 다윗의 소원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기 목숨까지 아끼지 않았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블레셋 사람의 진영을 돌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물을 길어다 다윗에게 바쳤습니다. 다윗은 용사들의 피와 같은 그 물을 마시지 않고 하나님께 부어 드렸습니다. 다윗은 이처럼 희생적인 충성과 헌신을 받았습니다. 왕 중의 왕이신 예수님은 이보다 더한 충성과 헌신을 받으셔야 마땅한 분이십니다.

 

15절-17절, 베들레헴 성문

베들레헴의 철기 시대 유적은 빈약하기 때문에 우물의 위치도 성문의 위치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남은 철기 시대 유물은 현대 베들레햄의 탄생교회(Church of Nativity) 부근 비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언덕의 상충부에는 철기 시대 동안 사람들이 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윗의 성문은 아마도 그 성읍의 하층부에 있었을 것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