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하 21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부분은 심각한 기근이 기브온과의 평화 조약을 어긴 사울로부터 온 것임을 알게 되어 해결하는 것이며, 두 번째 부분은 블레셋의 거인들을 물치리는 장면입니다. 매일성경큐티와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사무엘 하 21장의 구조와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21장의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사무엘 하 21장의 구조
1절-14절, 기근의 이유
기근이 계속되자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로써 그 이유를 묻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울과 그의 무리들이 기브온 사람들을 죽인 일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기브온 사람들은 여호수아 시대에 이스라엘과 상호 평화조약을 맺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기브온 사람들을 불러서 어떻게 해야 이 원한을 풀 수 있는가를 물었고, 기브온 사람들은 사울의 자손 일곱을 요구합니다. 다윗은 기브온의 요구대로 사울의 자손 일곱을 내어 주고 그들이 죽은 후 장사를 지내자 기근이 그칩니다.
15절-22절, 블레셋을 점령하다
다윗은 다시 블레셋 사람들과 전쟁을 벌이는데, 이번에는 다윗이 위기를 맞이합니다. 그래서 아비새는 다윗이 위험할 수 있으니 이스라엘의 등불인 다윗은 다시 전장에 나오지 말라고 요청합니다. 이어서 계속되는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다윗의 부하들이 골리앗의 거인들을 쳐서 승리를 거둡니다.
사무엘 하 21장의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1절-14절, 약속을 지키는데서 은혜가 시작됩니다
다윗의 시대에 계속해서 기근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을 정복할 때 기브온 사람들과 이스라엘이 맺었던 평화 조약을 어기고 사울이 기브온 사람들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범죄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기근을 내리셨고, 기근을 해결할 방법도 기브온 사람들을 통하여 알려 주십니다. 사람끼리 맺은 언약을 소홀히 여기고 지키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도 우리와 맺으신 언약을 파기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과의 약속을 귀하게 여기고, 특별히 하나님께 대한 서원을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혹시 다른 이들과 맺은 약속을 어기셨습니까? 정중하게 사과하고 적절하게 보상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는 약속을 지키는데서부터 시작합니다.
15절-22절, 태산 같은 문제가 있어도
기근이 끝나고 다윗은 블레셋과의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특히 오늘 본문에는 블레셋의 거인들이 다윗의 군대에 맞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부하들은 용기 있게 블레셋의 거인들과 싸워 모두 물리칩니다. 과거,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을 정탐했던 이들 중에 10명은 믿음 없이 '우리는 메뚜기 같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다윗의 부하들은 거인들을 메뚜기처럼 보고 승리를 거둡니다. 그들 모두는 자신들이 신뢰하는 다윗 왕과 능력의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태산같은 문제가 우리 앞에 버티고 있어도, 하나님을 의지할 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사무엘 하 21장의 해설
1절-9절, 이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의 집으로 말미암음이니
살인죄(bloodguilt)는 보복이 따르는데, 문제는 이것이 현대 독자들에게는 매우 낯선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원한을 갚는 것' (evening the score) 이상의 의미로. 폭력에 의해서 황폐화된 공동체가 흘리는 눈물을 치유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다윗의 행동은 전체 이야기와 연속성이 없어 보이지만 잘 보면 16:5-13에서 시므이가 분노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다윗의 모습은 대단히 복합적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다윗은 공익을 신실하게 보호하고, 공동체를 위협하는 영적 장애물들을 걷어 내는 자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아브넬이 다윗의 조카인 아사헬을 죽인 사건에서(2:18-23) 다윗이 그의 가족에게 벌어진 피 흘림을 복수해야 하는 책임을 망각했다는 미묘한 질책이 들어 있습니다. 더욱이 전체 이야기를 보면, 다윗은 계속해서 사울 가문이 멸망한 것은 자기 때문이 아니며 사울 가문에서 자신에게로 권력이 이양된 것이 유감스럽긴 하지만 불가피한 일이었다는 입장을 주의 깊게 제기합니다. 그러고는 한편으로 다윗은 현재 자신이 앉아 있는 자리에 대해 권리를 요구할 수 있는 사울에게 속한 주요 인물 7명을 처형하라고 명령을 내립니다(21:6).
12절-14절, 죽은 자들의 뼈를 거두어다가
사울과 요나단을 화장한 재만이 이곳에 묻혔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시체는 불에 태워졌기 때문입니다(삼상 31:11-13). 이것은 고대 이스라엘에서 흔치 않은 관습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의 몸(‘육체’)과 영혼이 원칙적으로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은 영이며 또한 육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죽은 시체는 매우 주의 깊게 다루어졌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그 사람의 존재의 일부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죽은 사람의 시체를 어떻게든 훼손시키면(예를 들어, 그냥 노출시켜 놓음으로써), 그 사람의 실존은 심각하게 위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주전 2000년 초반 메소포타미아의 우르 성에서 나온 문헌과 자료 유물들에 암시되어 있습니다. 죽은 친척들의 시체는 개인이 거주하는 곳의 사당실 밑에 묻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여전히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졌으며, 그들의 식기와 일상생활 도구들도 여전히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시체의 뼈를 매우 주의 깊게 다루는 것은 중요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의 유해를 잘 돌보는 일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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