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빌립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복음을 전한 전도자

by OTFreak 2020. 10. 22.
반응형

   우리가 빌립을 전도자 빌립이라고 부르는 데는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빌립은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그리스도 복음의 진리를 신실하게 전달한 사람이었다.

내시에게 복음을 전하는 빌립 집사

 

 

목차

     

     

     

    ■ 성경 읽기

    • 행 6:1-6; 8장; 21:7-9

     

     전도자 빌립

       스데반이 순교한 후에 교회는 더욱 거센 핍박을 받았고, 예루살렘에 살던 그리스도인들은 흩어질 수밖에 없었다. 예루살렘을 떠나 주변 도시들로 이동한 그리스도인들은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파했다. 빌립은 유대인들이 오랫동안 멸시해 왔던 사마리아를 향해 북쪽으로 갔다. 700년 전 앗수르가 북왕국 이스라엘을 점령했고 유대인들은 대부분 쫓겨났다. 그러자 북왕국 이스라엘에 속한 사마리아에는 다국적 인종의 사람들이 유입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세월이 지나면서 유대인의 신앙과 관습을 수용하는 한편, 자신들 고유의 문화와 신들을 계속해서 숭배했다. 이로 인해 사마리아 사람들은 일종의 혼합주의적 종교를 갖게 되었다.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하다

       빌립이 도착한 사마리아는 시몬이라는 마술사로 시끌벅적했다. 그러나 빌립이 입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기 시작하자, 사람들이 즉시 믿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다. 한 마음으로 믿는 신앙심이 빈약했던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하나님이든지 간에 그들이 접한 메시지가 하나님께로부터 임한 신령한 메시지처럼 보이면 그것에 열광하는 것 같았다.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전하다

       후에 성령은 빌립을 에디오피아 내시의 수레 곁으로 인도하신다. 내시 역시 예수님도, 구원도 알지 못한 채 하나님을 찾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빌립의 선포를 듣자마자 그는 믿고 즉시 세례받기를 원했다.

     

    그리스도를 전하다

       사마리아 사람들이나 에디오피아 내시는 분명 하나님을 찾고 있던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했고,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도 알지 못했다. 그저 하나님을 만나고 싶어 했던 것이다. 그때 빌립이 그리스도를 분명히 전해 줌으로써 이들을 도와주었다.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이어지는 빌립의 가르침도 열심 히 받아들였을 것이다. 에디오피아 내시도 그리스도인이 전무했던 고국으로 돌아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어떻게 그리스도를 따를 것인지 가르쳤을 것이다. 내시와 사마리아 사람들은 진실된 마음으로 하나님을 만난 자들이었다. 그들에게 임하셨던 성령께서는 빌립이 계속해서 그리스도를 선포할 수 있도록 인도하셨다. 또한 성령께서는 그들 가운데 거하셔서 장래의 필요를 채워 주실 것이다.

     

     나가면서

       빌립의 삶은 그리스도를 선포하는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다. 성령의 사랑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진실하게 찾는 자들에게 다가간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미 성령께서 그 일을 시작하신다. 성령께서는 우리보다 앞서서 그 일을 이루어 가시는 분임을 신뢰함으로써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도와준다.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예수님을 선포하며, 예수님을 향한 작은 헌신을 통해서도 성령은 능히 영혼을 구원하실 수 있음을 신뢰할 때 우리도 빌립이 행했던 것처럼 전도하며 살 수 있다.

     

     묵상 & 적용 1

       사마리아의 혼합주의 같은 종교를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적인 삶을 추구하는지 알 수 있다. 빌립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이었다. 빌립은 귀신에 붙잡힌 사마리아의 사람들로부터 귀신들을 내어 쫓았다. 빌립은 또한 장애인들과 중풍병자들을 치유했다. 우리를 통해 역사하시는 성령은 오늘날 우리 주위 사람들의 필요를 어떻게 만족시켜 주시는가? 또한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를 전파하도록 인도하시는가?

     

     묵상 & 적용 2 

       하나님의 말씀은 빌립이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하나의 디딤돌이었다. 성경이 복음 증거의 문이 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묵상 & 적용 3

       현대인들도 사마리아 사람들이나 에디오피아 내시처럼 하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더

    알고자 갈급해 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지 않다면 이유가 무엇일까? 영적인 배고픔은 언제나 있다. 하나님이 당신을 인도하셔서 영적으로 굶주린 사람들에게 말씀을 선포하게 인도하시는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묵상 & 적용 4

       당신이 예수님에 대해 말하고자 할 때, 전도자 빌립의 삶은 당신에게 어떠한 도전을 주는가?

     

     묵상 & 적용 5

       에디오피아 내시는 빌립을 청하여 수레에 올라 같이 앉으라고 했다(행 8:31). 당신도 이와 같이 예수님을 더 알고자 사람들을 초청하고 있는가? 낯선 사람일지라도 이런 지식을 얻고자 하는 그를 초청할 수 있는가? 당신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는 사람들을 어떻게 삶 가운데 더 잘 수용할 수 있을지 나누어 보라.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