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6:25-34는, 빌립보라는 곳에서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던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힌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힌 이유가 무엇일까요? 빌립보에서 점치는 귀신이 들린 한 여종을 고쳐 주었는데, 더 이상 여종이 점을 치지 못해서 경제적인 이익이 없어지자 주인이 고소한 것입니다.
당시의 빌립보에서는, 로마인이 어떤 한 종교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고소를 하면 그 종교에 대한 자유를 박탈 당했었습니다. 그래서 유대교는 합법적이었지만, 예수를 전하는 기독교는 불법 종교로 대접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힌 것이었습니다.
구원의 방법을 묻다
이처럼 기독교로 인하여 감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였지만, 그들의 반응은 의외였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감옥 속에 있으면서도 하나님께 기도하고 찬양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큰 지진과 착고를 풀어 주셨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간수가 바울과 실라가 도망 갔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하였습니다.
간수의 생각에는 죄수들이 도망 갔기에 이제는 다시 죄수들을 붙잡아 올 수도 없고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절망적이 상황이었습니다. 30절에서 간수는 바울과 실라가 그대로 감옥에 있는 것을 알고는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30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 하거늘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이 절망스러운데, 자신이 대하고 있는 죄인들의 모습은 그대로 감옥 속에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간수는 문만 다시 잠그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자신의 생명도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현실 속에서 간수는 하나님께서 강력하게 간섭하심을 느꼈을 것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로마의 감옥을 지키는 간수가 아니라 이제는 인생의 존재와 인생의 구원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간수는 바울과 실라에게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는지 구원의 방법을 묻고 있습니다.
구원의 방법을 묻는 간수의 질문에, 바울은 무엇이라고 대답하고 있습니까?
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구원의 유일한 방법은 주 예수를 믿는 것이라 바울이 분명하게 선포하고 있습니다. 천하 인간에게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었기 때문에(행 4:12) 오직 예수님만이 구원의 방법이요 길이 됩니다.
예수만이 구원의 길이십니다
오늘 고인을 기억하며 입관예식에 동참해 주신 유가족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비록 믿는 신앙이 고인과는 달라도, 고인의 유훈을 받들어 입관예배설교를 전할 수 있게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인이 지금까지 믿어 왔고 확신해 온 유일한 구원의 방법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고 구원을 받으셨으며, 천국에서 예수님과 영원한 행복을 누리고 계십니다. 이 구원과 행복은 다른 어떤 것으로도 얻을 수 없으며 오직 예수님만이 구원의 길임을 고인이 보여 주셨습니다.
함께 입관예식에 동참한 모든 유가족분들과 일가 친척분들 모두에게 고인을 대신하여 입관예배설교를 통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길이심을 전합니다. 이 구원의 길을 먼저 가신 고인의 뒤를 따라 모든 유가족분들도 예수를 믿는 구원의 길을 따라 가실 수 있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