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매일성경 : 시편 33:1-22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 이유

by 구약장이 2020. 10. 22.
반응형

본문의 시인은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송하라고 외칩니다. 그리고 그 찬양의 이유를 설명하며 우리 모두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일성경, 이른 아침 하나님을 노래하라
이른 아침부터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성도의 삶입니다

목차

     

     찬송가 28장 복의 근원 강림하사

     

     

     시편 33:1-22 개역개정 성경

    1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2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3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   4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 그가 행하시는 일은 다 진실하시도다   5 그는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심이여 세상에는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충만하도다   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7 그가 바닷물을 모아 무더기 같이 쌓으시며 깊은 물을 곳간에 두시도다   8 온 땅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세상의 모든 거민들은 그를 경외할지어다   9 그가 말씀하시매 이루어졌으며 명령하시매 견고히 섰도다   10 여호와께서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 하시도다   11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12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13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심이여   14 곧 그가 거하시는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살피시는도다   15 그는 그들 모두의 마음을 지으시며 그들이 하는 일을 굽어살피시는 이로다   16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   17 구원하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   18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19 그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그들을 살리시는도다   20 우리 영혼이 여호와를 바람이여 그는 우리의 도움과 방패시로다   21 우리 마음이 그를 즐거워함이여 우리가 그의 성호를 의지하였기 때문이로다   22 여호와여 우리가 주께 바라는 대로 주의 인자하심을 우리에게 베푸소서

     

     묵상과 설교

    매일성경, 하나님을 높이 찬양하라

    우리는 기분이 좋거나 일이 잘 진행될 때, 나도 모르게 노래를 흥얼거립니다. 저절로 콧노래를 부른다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콧노래를 부르면 기분이 더 좋아짐을 느낍니다.

    노래를 우리의 마음을 대변하며, 우리의 감정 상태를 표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쁠 때는 즐거운 노래를, 슬플 때는 느린 노래를 부르며 우리를 표현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시인도 즐거움과 감사의 마음으로 노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나님 앞에서 죄를 회개한 후, 하나님께서 용서하셨음에 기뻐하며 온 마음 다해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권면하며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소리 높여 외칩니다. 그렇다면 무엇으로 찬양하라고 노래하고 있습니까? 1-3절에서, 수금과 열 줄 비파 그리고 새 노래로 연주하며 노래하라고 외칩니다. 특히 수금(킨노르, כנור)은 이스라엘의 모든 악기 중에서 가장 존귀한 악기이며 하나님을 찬양할 때 사용하는 상징적인 악기입니다. 그리고 비파 역시 하나님을 찬양할 때 쓰는 악기입니다. 그러므로 수금이나 비파는 모두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 중에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새 노래란, 새로 만든 노래라기보다는 하나님의 구원과 승리를 높일 때 사용하는 노래입니다. 그러므로 수금과 비파와 새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이 말은, 거룩하고 준비된 마음으로 온 마음 다해서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통하여 존귀한 하나님께 최선을 다해 노래하라는 것입니다.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찬양

    왜 이처럼 하나님을 최선을 다해 노래해야 할까요?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이시기 때문입니다.

    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온 세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다스리고 계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고 핍박하는 나라들의 계획은 실패하고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들은 영원토록 지키시며 놀라운 계획을 이루어 가십니다.

    오늘 우리도 만물을 지으시고 특별히 나를 창조하시고 여기까지 이끌어 주신 하나님을 온 마음 다해 찬양합시다.

     

    행복을 주시는 하나님 찬양

    온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노래한 시인은, 계속해서 하나님께서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 행복을 주시는 분이라고 노래합니다.

    12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12절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섬기기로 선택한 것 같이 보이지만, 성경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다라고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사 43:1)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나라를 만들도록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택함을 받았기에, 이스라엘은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살피시고 악한 자의 공격을 막아 주십니다. 위험에서 건져 주시고 보살펴 주십니다. 세세하게 우리를 살피시고 돌보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어찌 행복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돌보심을 입은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세상의 것이 부족하여도, 우리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니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도움과 방패가 되시는 하나님 찬양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는 시인은, 또한 위급할 때 도움과 방패가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20 우리 영혼이 여호와를 바람이여 그는 우리의 도움과 방패시로다

    하나님을 바람이여라고 외치는 시인의 말은, 간절히 사모하고 기다린다는 뜻입니다. 영혼을 다해 하나님을 간절히 사모하고 기다릴 때, 하나님은 우리의 위급한 상황에서도 도움이 되시며 원수들의 공격을 막아 주시는 방패가 되어 주십니다.

     

     나가면서

    오늘 시인은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셨고 주의 백성들에게 행복을 주시며 하나님을 사모하는 자에게 도움과 방패가 되어 주신다라고 찬양하고 있습니다.

    시인이 찬양하는 하나님은 오늘 내가 섬기고 예배하는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매일의 삶에서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며 우리의 행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노래합시다. 그리고 우리의 도움과 방패가 되시는 하나님을 섬기고 의지하며 살아 갑시다.

     

     기도

    창조주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창조하시고 행복을 주시며 도움과 방패가 되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확신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여 주시고 평안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우리에게 행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의 일군들에게 지혜와 성령의 은혜를 하소서.
    • 우리 나라를 회복시켜 주시고 믿는 자들이 기도하는 나라되게 하소서.

     

     묵상 요약

    • 시인은 수금과 비파와 새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 왜냐하면,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 또 주의 백성에게 행복을 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도움과 방패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 우리의 마음과 뜻을 다하여 우리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 더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