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큐티 본문인 로마서 12장에서 사도 바울은, 구원받은 성도가 하나님을 향하여 어떻게 살아가며 성도들을 향하여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로마서 12장의 내용개요와 구조, 그리고 새벽설교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로마서 12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 주제
본문의 내용개요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이방인과 이스라엘 모두를 구원하시는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로마서 12장에 들어서면서 사도 바울은 구원받은 성도가 하나님에 대하여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하는가와 성도로서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 권면하고 있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향하여 삶을 통하여 예배를 드려야 하며, 성도들끼리는 서로 사랑을 베풀며 살아가야만 한다고 강조합니다.
본문의 구조
1.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1-8절)
사도 바울은 구원 받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려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는 바울의 권면은, 교회 공동체가 연합하고 하나 되도록 내가 희생하고 수고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사랑에는 거짓이 없다 (9-21절)
자신을 교회 공동체를 위한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린 사람은, 교회의 연합을 위하여 온전한 사랑을 베풀어야만 합니다. 온전한 사랑은 나의 의지와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원수까지도 축복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사랑이 거짓이 없는 진실한 사랑입니다.
본문의 새벽설교 주제
1.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 (1-8절)
과연 우리가 생각하는 예배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사도 바울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진정한 예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가 무엇인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는 우리의 삶이며 세상 속에서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이며 교회를 하나 되게 세우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예배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 우리 자신을 산 제물로 드리는 온전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까?
2. 성도 품격에 맞게 사십시오 (9-21절)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 거룩한 산 제물이 된 성도들은, 자신의 삶을 성도의 품격에 맞게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성도의 품격있는 삶은, 사랑하고 높여 주는 삶이며 진리 안에서 선에 속하는 삶이며, 고난 중에도 인내하는 삶입니다. 이 같은 성도의 품격을 지키는 삶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도의 삶입니다. 성도답게, 성도의 품격에 맞는 삶을 살아감으로써,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