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3장 14절부터 39절까지의 말씀에는, 레위인들의 인구 조사와 레위 지파의 세 가문이 담당해야 할 성소의 직무들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며 레위인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함께 나눕니다.
민수기 3장 14절-39절,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30장, 어둔 밤 쉬 되리니
- 새 찬송가 321장, 날 대속하신 예수께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향한 선한 섭리와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에덴 동산을 관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아내인 하와를 창조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와를 창조하신 이유에 대해 성경은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 2:18)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하와를 아담의 부족함을 채우는 존재로 창조하셨고, 아담 역시 하와의 부족함을 채우는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남녀의 창조 역사에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돕고 완전하게 만들어 가는 존재로 창조하신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레위인의 직무와 인구 조사
본문에 나타난 레위인들에 관한 직무와 인구 조사도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다른 지파와는 달리, 레위인은 인구 조사의 대상이 되는 남성의 나이가 다르며 그들에게 맡기신 직무도 조금씩 다릅니다. 레위인의 직무와 인구 조사에 관한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은 무엇일까요?
1. 일 개월 이상의 남자를 계수하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수 있는 남성의 수를 조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조사한 이스라엘 남성의 숫자는 60만 3천 5백 5십명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하나님께서는 레위인은 일 개월 이상 된 남성의 수를 조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민수기 3:15, 레위 자손을 그들의 조상의 가문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일 개월 이상된 남자를 다 계수하라
하나님께서 이처럼 레위인은 일 개월 이상된 남자를 계수하게 하신 이유는, 레위인이 이스라엘 전체의 장자를 대속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장자는 모두 하나님의 소유인데, 이들을 대신하여 레위인이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음을 설명하시기 위하여 일 개월 이상의 레위인을 조사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대신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게 하심으로써 대속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나의 나 된 것은 오로지 주님의 은혜임을 기억하고, 대속하신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며 하나님의 그 크신 사랑을 찬송하며 살아갑시다.
2.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이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대속하게 하셨을 뿐 아니라, 레위인들에게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성소와 관련된 직무를 맡기셨습니다. 동시에, 성소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담당 시키셨습니다.
민수기 3: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하나님께서 특별히 성소의 직무와 관리, 운반은 레위 지파의 세 집안인 게르손, 고핫 그리고 므라리 집안에게 분배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예배하는 일은, 어느 한 집단이나 한 사람에게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의미는, 하나님의 영광과 예배를 위해서는 세 집안이 연합해야 하며 모든 사역자들이 동역해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위해 우리를 불러 주시고 직무를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충성을 다해 감당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 개월 이상 된 레위인 남자의 수를 조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레위 지파의 세 집안에게 성소의 직무와 관리를 맡기셨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본문을 통하여 은혜로 대속하심과 연합하여 하나님께 예배해야 함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를 주의 자녀로 대속하시고 예배하는 자로 불러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리며, 오늘도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하며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자격 없는 우리를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신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도록 불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의 영과 진리로 온전한 예배를 드리는 예배자가 되도록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나의 죄를 대속해 주신 예수님께 감사 찬송하게 하소서.
- 우리 나라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우리 민족이 복음으로 연합하고 하나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민수기 3장 40절-51절, 우리는 주님의 소유입니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3장, 첫째는 하나님의 것 - 내용개요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주제
- 민수기 3장 14절-39절, 레위인의 조직과 직무 - 매일성경 주석과 해설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