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0 마태복음 설교

마태복음 9장 14절-26절, 주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2. 2.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태복음 9장 14절부터 26절까지의 말씀으로, 12년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고통당하던 여인이 예수님께 소망과 믿음을 둠으로써 고침을 얻고 구원받은 내용입니다. 우리도 예수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어야 함을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9장 14절-26절, 주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마태복음 9장 14절-26절, 주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라

 

 

마태복음 9장 14절-26절, 주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라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 새 찬송가 546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 서

 

마태복음 9장 14절-26절, 주님께 소망과 믿음을 두라

 

 

혈루병의 문제점

 

보통 여인들은 규칙적으로 피가 나오게 되지만, 혈루증은 불규칙적 혹은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병입니다. 여성의 자궁에 종양이 있거나 염증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루병 때문에 여성들은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거나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일에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레위기에는 피가 유출되는 혈루병을 부정한 병으로 규정하였고, 민수기 5장 2절에는 "유출증이 있는 자는 진영 밖으로 내보내라"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유출병으로 발생하게 되는 다른 전염병을 우려해서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병을 치유받은 여인의 믿음

 

한 관리의 딸이 어린 나이에 죽게 되었을 때, 이 관리는 예수님께 달려와 자신의 딸을 살려 달라고 간구합니다. 도중에 12년이나 혈루증으로 고통받던 여인이 고침 받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1. 여인의 상황

예수님께 고침 받은 이 여인은 12년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고통받았던 여인입니다. 게다가, 갖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가진 것을 모두 허비하고 병도 고침을 받지 못한 여인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정확한 기록이 없지만, 마가복음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복음 5:26,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이 여인은 많은 의사들을 찾아다녔고, 자신의 재산을 병을 고치는 일에 모두 허비하였습니다. 이 여인은 의사들이 자신의 병을 고쳐 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지만, 아무 효험도 없이 병이 더 중해졌습니다.

오늘 우리의 상황이 이 여인과 너무나도 비슷합니다. 우리에게 생겨난 문제를 내가 해결할 수가 없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문제가 더욱 심각해져서, 더 이상 손을 쓸 수조차 없게 됩니다. 12년이나 혈루증으로 고통받았던 여인처럼, 우리도 각종 인생의 문제로 인하여 더 이상 소망을 가질 수 없는 현실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2. 여인의 소망

어떤 의사도 자신을 치료할 수 없어서 소망을 잃었던 여인은, 나사렛에서 오신 예수님이 많은 병자들을 고치셨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더 소망을 가지게 됩니다. 예수님이 자신을 고쳐 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말입니다. 하지만 여인은 혈루증으로 인하여 부정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예수님 앞에 나아갈 수가 없다는 문제가 아직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인은 어떻게 하기로 결심하였습니까?

마태복음 9: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비록 예수님 앞에 담대하게 나아갈 자신이 없는 부정한 상태였지만, 여인은 예수님의 겉옷만이라도 만지면 고침을 받을 것이라는 소망을 가졌습니다. 예수님의 손과 말씀이 나를 치유하지 않으셔도, 주님께 닿기만 하면 자신의 절망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라는 소망을 가졌습니다. 여인의 소망이 예수님께 있었듯이, 우리의 소망도 오직 예수님께 있습니다. 사람을 보고 세상을 보아도 소망이 없으나, 우리는 예수님께 닿기만 해도 문제가 해결된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3. 여인의 회복

예수님께 소망을 두고서 예수님의 겉옷을 뒤에서 몰래 만졌던 여인은, 육신의 질병을 고침 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예수님은 그녀에게 구원의 은혜까지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12년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고통당하며 여러 의원들에게 가졌던 헛된 희망으로 인하여 절망 속에 빠져 있던 여인은, 예수님께 소망을 두었을 때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그녀의 몸과 영혼이 모두 구원을 얻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여인의 믿음을 칭찬하시고 그녀의 소망대로 구원의 은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여인은 온전히 회복되었습니다.

아무리 몸과 영혼이 병들었다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고 그분의 이름을 믿음으로 부르는 자에게는 회복과 구원의 은혜가 주어집니다.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입니까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우리의 소망이 되시는 예수님을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께 붙어 있으며 그분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따라 최선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원수까지도 사랑하며 용서하며 살아야 합니다. 또, 예수님이 나의 선한 목자이심을 믿으며 나의 모든 것을 예수님께 믿음으로 맡겨야 합니다. 예수님께 우리의 소망과 믿음을 둘 때, 우리도 혈루증에서 구원받은 여인처럼 영과 육의 회복과 구원의 기쁨을 충만하게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더 이상 세상과 사람에게 소망을 둘 수 없던 여인을 고쳐 주신 예수님! 오늘 우리도 이 여인처럼 예수님께 소망을 두며 예수님만을 믿고 따르겠습니다. 선한 목자가 되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연약한 몸과 영혼을 회복시켜 주시고, 때에 따라 꼴을 먹여 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예수님께 나의 소망과 믿음을 두고 살아가게 하소서.
  • 경제적 문제, 질병의 문제, 관계의 문제를 해결하여 주소서.
  • 우리 자녀들의 미래를 책임져 주시고 선한 길로 인도해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