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0 마태복음 설교

마태복음 8장 14절-22절, 순종과 제자의 길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1. 31.
반응형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마태복음 8장 14절부터 22절까지의 말씀은,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신 예수님께서 제자의 길을 가르쳐 주신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제자가 가는 길은 순종에 있다고 말씀하셨고, 몸소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하셨음을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마태복음 8장 14절-22절, 순종과 제자의 길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마태복음 8장 14절-22절, 순종과 제자의 길

 

 

마태복음 8장 14절-22절, 순종과 제자의 길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00장, 내 맘이 낙심되며
  • 새 찬송가 333장, 충성하라 죽도록

 

마태복음 8장 14절-22절, 순종과 제자의 길

 

 

떡이 생기는 방법

 

어릴 때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말씀 중에 하나가 "부모 말을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입니다. 떡이 생기는 방법은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며, 이 말의 깊은 의미는 "부모의 말을 잘 들으면 좋은 일이 있다"는 뜻입니다. 어릴 때는 부모님의 말씀이 이해가 되지 않고 합리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했지만, 이제 부모가 되어 보니 그때 하신 말씀이 틀린 것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부모님께 순종할 때, 우리에게 유익이 있습니다.



순종하신 예수님

 

나병 환자와 백부장의 종을 고치신 예수님은, 오늘 본문에서 열병으로 고통당하는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셨습니다. 더 나아가,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데리고 온 각종 병자들과 귀신 들린 자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

 

1.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하신 예수님

이같은 예수님의 고치심의 사역은, 이미 구약의 예언자인 이사야가 예언한 바와 같다고 마태는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신 사역들은, 모두 인류 구원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따르신 결과입니다.

마태복음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은 이 땅에 오신 일부터 시작하여 모든 공생애의 사역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하셨습니다. 예수님만큼 철저하게 하나님의 섭리와 말씀에 순종하신 분은 이 땅에 없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주의 계획에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2. 제자의 길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병자들을 고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하시던 예수님께, 두 사람이 찾아왔습니다. 아마도 이들은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고치시는 기적들을 목격하면서, 예수님을 따르면 자신도 영광을 얻을 것이라는 착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들에게 예수님은 제자의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22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마태복음 8:22, 예수께서 이르시되 죽은 자들이 그들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니라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는 "머리 둘 곳"이 없으신 예수님처럼, 가난하고 피곤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예수님의 제자가 걷는 길은 세상의 일에 연연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무조건적인 가난을 뜻하거나 세상과는 담을 쌓아야 한다는 뜻이라기보다는, 세상의 부귀영화에 욕심을 두면 제자로서의 사명을 완수할 수 없으니, 모든 것은 하나님께 맡기고 살아가라는 의미입니다.

 

3. 일꾼이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예수님께서는 열 두 제자들을 사람들에게 보내시면서 천국 복음을 전하며 이적을 베풀어 병든 자들을 고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예수님의 이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세상에 나아가 천국 복음을 전하는 제자는 모든 먹을 것과 입을 것과 필요한 것들을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는 뜻입니다. 일상 속에서 복음을 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께서 필요한 것을 채워 주십니다. 그러므로 제자는, 하나님만을 믿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제자의 길은 순종의 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이 땅에서 병을 고치는 사역과 천국 복음을 전하시는 사역을 감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순종하는 제자의 길을 걸어가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에게도 순종의 마음으로 제자의 길을 걸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믿음과 순종으로 주님을 따를 때, 하나님께서 모든 필요한 것을 채워 주실 것입니다. 오늘도 주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주님의 제자의 길을 걸어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하여 이 땅에서 공생애를 행하신 예수님처럼, 우리도 예수님의 계획에 순종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제자의 길이 때로는 가난의 길이고 아픔의 길이라 할지라도, 주님을 따라 이 길을 가겠습니다. 끝까지 내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 이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내 십자가를 지고 주의 말씀에 순종하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주의 말씀에 순종하여 복음 전파에 성실하게 하소서.
  • 우리 가정이 주의 말씀과 기도로 풍성해지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