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0 마태복음 설교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1. 17.
반응형

매일성경 큐티의 본문인 마태복음 3장 1절부터 12절까지의 말씀은, 세례 요한이 요단 강에서 사람들에게 회개의 세례를 베푸는 장면입니다. 그는 물로 세례를 베풀었지만, 그의 뒤에 오시는 분은 불과 성령의 세례를 베풀 것임을 선언한 본문의 새벽설교를 정리하여 나눕니다.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 새 찬송가 436장,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개과천선하다

 

초창기 교회의 위대한 신학자들 중에 한 사람인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젊은 시절에 방탕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17세의 나이에 한 여성과 동거하였고 아들까지 낳았습니다. 그리고 마니교와 같은 이단과 철학을 신봉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머니 모니카의 기도와 사도 바울의 로마서를 읽고 회심하여 새 사람이 되었다고 그의 "고백록"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방탕하고 이단에 빠졌던 아우구스티누스가 새로운 사람이 되어 위대한 신학자가 된 사건을 두고서 "개과천선했다"라고 말합니다. 개과천선은 이전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과 마음 가짐을 가지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세례를 받고 새로운 존재가 되다

 

세례 역시 개과천선의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원을 받지 못한 죄인이 세례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인정하여 구원받은 존재가 됩니다. 그러므로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인은 새로운 존재로 개과천선하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는 두 종류의 세례가 나타나는데, 이 세례들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1. 세례 요한의 물 세례

세례 요한이 요단 강에서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그의 세례에 대해 오늘 본문은 이렇게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3: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세례 요한이 요단 강에서 물로 베푸는 세례는 "회개의 세례"입니다. 세례 요한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라고 외치며 사람들에게 죄에서 돌이킬 것을 선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요단 강에서 물로 세례를 베풀며 회개할 것을 가르쳤습니다. 또한 8절을 통하여 회개의 세례를 받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요한이 베푸는 회개의 세례는, 과거에 우리가 지었던 죄들을 자복하고 다시는 그 죄들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결단하도록 하는 세례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기 위한 과정이 회개의 세례입니다.

 

2. 예수님의 불과 성령 세례

세례 요한은 계속해서 자신의 뒤에 오시는 분이 베푸시는 세례를 언급합니다.

마태복음 3: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주시는 세례는 불과 성령의 세례입니다. 불과 성령의 세례는 사람을 거듭나게 하며 거룩한 존재로 만드는 세례입니다.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120여 명의 성도들이 모여서 기도에 힘쓸 때, 성령님께서 불의 혀가 갈라지는 것과 같이 임하셨습니다. 성령님께서 임하실 때, 성도들은 두려움을 이기고 담대히 나가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성령님의 능력도 나타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보내신 성령님을 통하여 초대 교회는 불같이 확장되었습니다.

 

3. 여호와의 영이 임할 때

오순절에 성령님께서 임재하심으로 성도들이 놀라운 능력을 나타내며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여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돌아왔습니다. 구약 시대에는 여호와의 영이 임하여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사사로 세우시고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시고자 하셨습니다. 하지만 기드온은 두려움과 의심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이때, 사사기 6장 34절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사사기 6:34, 여호와의 영이 기드온에게 임하시니 기드온이 나팔을 불매 아비에셀이 그의 뒤를 따라 부름을 받으니라

여호와의 영이 임할 때, 기드온은 새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두려움과 의심을 떨치고 강하고 담대하여 나팔을 불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아서 적들과 맞서 싸웠습니다. 그리고 3백 명의 용사와 더불어 대승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임할 때, 기드온은 새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도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의 이 선언은, 우리가 예수님으로 인하여 죄의 문제를 해결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고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심으로써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죄를 멀리하고 거룩하고 정결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또한 성령님과 동행하며 복음을 세상에 전하는 능력을 나타내야 합니다. 오늘도 새로운 피조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널리 전하는 제자의 삶을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고, 예수님의 보혈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새로운 피조물이 된 우리가 거룩하고 정결한 삶을 살아가게 하시고,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널리 전하는 복음 전파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새로운 피조물로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
  • 우리 교회의 당회, 제직회, 공동의회를 붙들어 주소서.
  • 우리 가정이 복음으로 하나 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