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의 본문인 마태복음 3장 13절부터 4장 11절까지의 말씀은, 예수님께서 요단 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유대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신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말씀으로 승리하신 예수님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마태복음 3장 13절-4장 11절, 말씀으로 승리하신 예수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42장, 너 시험을 당해
- 새 찬송가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약점을 공략하라
운동 경기를 보면, 선수들이 상대방을 이기기 위하여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할 때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태권도 경기를 본 적이 있는데, 이 경기에서 두 선수가 서로의 약점을 노리며 경기를 진행했습니다. 한 선수는 공격을 참 잘하는데 방어가 약점이라고 해설자가 설명했습니다. 해설자의 설명이 끝나고 얼마 되지 않아 상대 선수가 얼굴 부위를 발로 차자 그대로 쓰러져 버렸습니다.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할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
요단 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예수님은 성령에게 이끌리어 유대 광야로 들어오셨습니다. 그리고 마귀에게 세 가지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사단은 예수님의 최대의 약점인 육신적인 굶주림을 먼저 집중 공략합니다. 오늘 본문에 기록된 예수님께서 받으신 세 가지 시험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1.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0일 간 금식하시며 기도하신 예수님은 육신적으로 매우 굶주리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마귀는 이렇게 예수님을 시험하였습니다.
마태복음 4: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마귀는 예수님께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기보다 지금 당장의 배고픔을 해결하라고 시험하였습니다.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님이시기에 인간의 배고픔을 느낄 수밖에 없었고, 마귀는 육신적인 문제로 예수님을 넘어 뜨리고 구원 사역을 멈추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예수님은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라고 말씀하시며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항상 육신의 즐거움을 사랑하는 사람은 시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육신의 즐거움을 좇아 살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쫓아 살아야 우리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 내리라.
마귀는 이어서 예수님의 정체성을 의심하며 예수님을 시험하려 하였습니다.
마태복음 4: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런데 마귀는 예수님을 향하여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이라며 의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라고 마귀가 시험하고 있습니다. 마치 뱀이 하와에게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라고 말하며 "정녕 죽으리라"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증명하라고 시험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증명하지 않으셔도 그분의 말씀과 이적을 통하여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모두가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마귀의 얕은수를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라고 말씀하심으로 물리치셨습니다. 우리는 빛과 소금임을 사람들에게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빛과 소금의 삶을 살아가면 자연스럽게 세상 사람들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내게 엎드려 경배하라.
마귀는 마지막으로 예수님께 자신에게 절하라고 유혹하였습니다.
마태복음 4: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마귀가 말한 "경배하면"(προσκυνέω, 프로스퀴네오)이라는 말의 원 뜻은, 황제를 숭배하거나 우상에게 절한다는 뜻입니다. 즉, 마귀는 천하만국의 주인이신 예수님께 자신이 주인인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만물의 창조주이신 예수님께 마귀는 자신을 신으로 혹은 왕으로 섬기고 절하면 천하 만국을 주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귀는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한 존재이지만, 거짓의 아비답게 예수님께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께 경배하고 하나님만 섬기라"라고 말씀하시며 마귀를 쫓아내셨습니다. 그러므로 마귀의 거짓에 넘어가지 말고 하나님만 주인으로 섬기십시오.
주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십시오.
마귀는 예수님의 육신의 문제로 유혹했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하라고 유혹했으며 만물의 창조주께 모든 것을 다 주겠다며 거짓말로 시험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을 받으시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말씀으로 시험을 이겨냅시다. 우리의 지혜로는 마귀를 당해낼 수 없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는 능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주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겨 승리하는 복된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마귀의 시험과 유혹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승리하신 예수님! 오늘 우리도 주의 말씀을 힘 입어 마귀의 유혹을 이기고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도록 보호해 주시고, 나의 욕심으로 인하여 시험에 빠지게 될 때에도 주의 말씀이 생각나게 하시사 속히 시험과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말씀을 의지하여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게 하소서.
- 교육부와 남녀선교회, 구역 속에 사랑이 넘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의 미래를 책임져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마태복음 4장 12절-25절, 예수님의 시작 지점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마태복음 3장 13절-4장 11절, 요단의 세례, 광야의 시험 - 매일성경 주석과 해설 정리
- 마태복음 3장 1절-12절, 세례 요한이 선포한 두 종류의 세례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