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큐티 본문인 다니엘 11장은 다소 복잡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셀류코스 왕조의 북방 왕과 프톨레미 왕조의 남방 왕 사이의 계속되는 전쟁과 북방 왕 중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에 관한 기록을 담고 있는 본문은, 인간의 권력이 얼마나 허무한가를 보여 줍니다. 다니엘 11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새벽 설교를 위한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11장의 내용요약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다니엘 11장의 내용 요약
1절-19절, 북방 왕과 남방 왕
다니엘은 장차 일어나게 될 일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사에서 세 명의 왕이 나타났다가 네 번째 왕이 헬라 제국을 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바사 제국은 멸망을 맞이하고 헬라 제국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후에 남방 왕과 북방 왕 사이에 갈등이 있을 것이며, 이들 사이에는 계속된 전쟁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북방 왕은 남방의 군대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20절-35절, 잔인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새롭게 북방 왕이 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지독한 야심가였습니다. 그는 1차 원정을 통하여 남방 왕을 쳐서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북방 왕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계속해서 남방의 이집트를 침략할 것입니다. 하지만 애굽과의 2차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했기에 잔혹하게 유대인들을 핍박할 것입니다.
36절-45절, 북방 왕의 최후
북방 왕은 스스로 교만해져서 하나님과 같다고 말하며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그는 우상들에게 보물을 바치며 숭배할 것이며, 나름의 위세를 떨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북방 왕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그때까지만 위세를 떨치게 되는 유한한 존재일 뿐입니다. 마지막 때에는 남방 왕이 다시 힘을 내어 북방 왕을 공격하고 최후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를 도와주지 않음으로써 버림받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 11장의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주제
1절-19절, 세상 권력의 허망함
북방 왕과 남방 왕은 계속해서 자신들의 힘을 자랑하고 야망을 채우기 위하여 전쟁을 벌입니다. 남방 왕이 북방 왕을 물리치지만 그는 교만해집니다. 얼마 가지 않아 다시 북방 왕이 승리하면서 힘을 떨칩니다. 이들은 서로의 권력을 지키기 위하여 결혼 동맹 등의 전략을 사용하지만, 결국 모두 멸망당하고 맙니다. 인생은 허망합니다. 자기 힘을 육체의 유익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이들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만이 영원할 것입니다.
20절-35절, 세상을 목표로 삼은 자의 최후
새롭게 북방 왕이 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자신의 왕권 유지를 위하여 세금을 징수하는 자들을 사방으로 보내어 세금을 모았습니다. 그는 왕이 되기 위하여 속임수와 계략으로 조카의 왕권을 빼앗았습니다. 또 왕권을 지키기 위하여 남방의 애굽과 동맹을 맺었다가, 애굽이 안심할 때 기습적으로 공격하여 노략합니다. 그렇게 빼앗은 노략 물들을 자신의 방백들에게 나누어 주며 자신의 왕권을 유지하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됩니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한평생 권력과 부귀를 목표로 살았습니다. 오늘 나는 무엇을 목표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까?
36절-45절, 부활 신앙을 가지고 살아가십시오
북방 왕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교만하여 하나님을 대적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하였습니다. 그의 핍박 때문에 많은 유대인들이 그에게 굴복하였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믿음을 지킨 유대인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환란과 핍박 중에도 끝까지 믿음을 지켰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는 핍박보다 신앙이 퇴색시키는 유혹들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며 부활 신앙을 가지고 오늘을 살아가야만 합니다. 주님을 향한 믿음과 부활의 소망을 가진 자만이 핍박과 혼란 속에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