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7장 3절-17절, 에벤에셀의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5. 17.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사무엘상 7장의 내용입니다. 사무엘이 앞장서서 미스바의 회개와 대각성 운동을 벌였지만 블레셋이 기습 공격을 감행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위기를 극복하며 에벤에셀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합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7장 3절-17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7장 3절-17절, 에벤에셀의 하나님

 

 

사무엘 상 7장 3절-17절, 에벤에셀의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01장, 지금까지 지내온 것 / 새 찬송가 28, 복의 근원 강림하사

 

사무엘 상 7장 3절-17절, 에벤에셀의 하나님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질병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 가운데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상황이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신앙 생활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우리의 마음에 염려와 걱정이 되는 일들이 계속 이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들이나 예상 밖의 일들이 일어나서 우리의 마음이 혼란스럽고 신앙이 흔들리는 위기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미스바에서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블레셋에서 돌아온 하나님의 언약궤는 기럇여아림의 아비나답의 집에 20년 동안 보관되었습니다. 때가 되어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이스라엘에 보내셨고, 사무엘은 가장 먼저 미스바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무엇을 하였습니까? 6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사무엘 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지금까지의 자신들의 죄를 금식하며 회개합니다. 그리고 하나님만을 진심으로 사모하기로 결단합니다. 하지만, 영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금식하며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됩니까?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기습적으로 공격해 옵니다. 이스라엘이 신앙적으로 각성하고 회개했음에도 불구하고 블레셋에게 공격을 받아 믿음이 흔들리게 될 위기 상황을 겪게 됩니다.

 

 

사무엘이 하나님께 부르짖다

 

블레셋의 공격으로 위기 상황을 겪게 된 이스라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기로 결단하였습니까? 이제 이스라엘은 20년 전 홉니와 비느하스 때와는 달리,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기 위해 기도합니다. 이스라엘은 사무엘에게 하나님께 기도해 줄 것을 요청하며, 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8절을 보시겠습니까?

사무엘 상 7:8, 이스라엘 자손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쉬지 말고 부르짖어 우리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시게 하소서 하니

위기의 순간에 사무엘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습니다. 위기 속에서도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잊지 않고 기도합니다. 이들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9절의 말씀처럼 "응답"하셨습니다. 그리고 블레셋 사람들에게 큰 우레를 발하셔서 블레셋이 이스라엘 앞에서 철저하게 패배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기도하고, 하나님은 응답하셔서 승리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다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고 구원해 주신 은혜에 대한 사무엘의 반응은 어떠하였습니까? 우리 함께 12절을 읽겠습니다.

사무엘 상 7:12,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이르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기념할 수 있는 에벤에셀을 세우고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하나님을 기억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에 감사하도록 하였습니다.

 

 

에벤에셀의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성도 여러분! 우리가 더욱 경건하게 살아가려 하고 더욱 기도하고 찬양하고 말씀을 가까이 하려 할 때, 신앙의 어려움이 닥쳐올 수도 있습니다. 마치 미스바의 회개 중에 블레셋이 공격해 온 것과 같이 말입니다. 하지만 위기의 순간에도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께 위기의 순간에 도움을 구하며 간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에벤에셀, "도움의 돌"이 되어 주십니다. 그러니, 위기를 겪는다 할지라도 포기하지 말고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며 지금까지 우리를 인도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함께 할 기도

 

  • 우리의 에벤에셀이 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소서.
  • 계속되는 코로나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 전쟁과 다툼 가운데 있는 이들을 구원하여 주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