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상 5장은 하나님께서 블레셋과 그들이 섬기는 우상인 다곤에게 심판하시고 계심을 기록합니다. 비록 블레셋이 전쟁에서는 승리하였지만, 그들의 승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셨기 때문이지 하나님께서 무능력하셨기 때문이 아닙니다. 만군의 하나님은 블레셋의 다곤 신전과 블레셋 성들을 철저하게 심판하셨습니다.
사무엘 상 5장, 블레셋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사무엘 상 5장의 구조
1절-5절, 다곤 신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은 블레셋 사람들은 승리감에 도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들의 신인 다곤이 하나님을 이겼다는 생각에, 다곤 신전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둡니다. 하지만 다곤 신상은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 엎드러져 절하는 형태로 남아 있게 됩니다.
6절-12절, 블레셋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다곤 신을 섬기는 블레셋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독한 종기를 보내셔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의 손이 블레셋 사람들을 치심으로 인하여 블레셋의 성읍들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그들이 섬기는 다곤 신은 무기력할 뿐입니다.
사무엘 상 5장의 새벽설교주제
1절-5절, 하나님의 권능의 도구이십니까
블레셋은 이스라엘을 패배시켰기 때문에 자신들의 신인 다곤이 이스라엘의 신인 하나님을 이겼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상징하는 언약궤를 자신들의 신인 다곤 신전에 두었습니다. 물고기 형상과 사람의 형상이 뒤섞인 다곤 신상은,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파괴되고 넘어져 있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다곤은 그저 인간의 조각일 뿐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스돗까지 가져서 다곤 신상을 파괴하심으로써 우상은 아무것도 아님을 보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만군의 여호와여 만왕의 왕이심을 직접 보이셨습니다. 하나님의 권능을 대표할 인물이 없자, 하나님께서 직접 심판하시며 일하셨습니다. 오늘 나는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낼 도구로 쓰일 준비가 되셨습니까?
6절-12절, 여호와의 손이 엄중하도다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 버렸다며 절망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블레셋 사람들의 한가운데에서 권능과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블레셋의 다곤을 심판하신 하나님은, 블레셋 사람들에게까지 철저하게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언약궤가 머무르는 곳마다 독종이 생겨났고 블레셋 사람들은 두려움과 혼란 속에 빠집니다. 자신들의 신인 다곤의 무기력함을 철저히 깨닫게 됩니다. 이 모든 일들은 우연히 발생한 질병이 아닌, 여호와의 엄중한 손이 행하신 권능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전쟁에서 패배하여 절망하지만, 하나님은 지금도 승리하고 계십니다.
사무엘 상 5장의 해설
2절, 다곤
다곤이 셈족의 만신전 안에서 중요한 신이었다는 증거는 주전 3000년기에 이미 마리 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앗수르인들은 주전 2000년 기 전반기 동안 다곤을 숭배했으며, 우가릿 문헌에서 다곤은 바알 핫두(Baal Haddu)의 아버지라는 위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가릿 성읍에 있는 그의 신전은 바알의 신전보다 컸습니다. 그렇다면 블레셋 인들은 이 신을 에게 해 지역에 있던 고향에서 가져온 것이 아니라, 새로운 땅에 도착해서 받아들인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추정됩니다. 다곤은 종종 곡식의 신 혹은 폭풍의 신으로 여겨지지만, 둘 다 추측일 뿐입니다.
4절, 두 손목은 끊어져
블레셋 사람들은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그렇게 용맹스러웠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와의 능력을 이용하는 데에는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고대 문학에서 손은 힘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다곤의 양손이 끊어졌다는 것만큼 다곤의 패배를 더 잘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8절, 블레셋 사람들의 모든 방백
블레셋은 다섯 개의 도시 국가로 이루어진 연맹체였습니다. 블레셋의 다섯 방백은 동일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그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용어는 블레셋 용어인 듯하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것이 해양 민족들의 언어(헬라어 혹은 다른 인도-유럽어)에 어원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까지는 좀 더 분명한 정치적 분석을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