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사무엘 상 29장 1절부터 11절까지의 말씀으로, 동족 이스라엘과 전쟁을 해야만 하는 위기에 놓인 다윗이 하나님의 은혜를 얻게 된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보호자요 구원자가 되심을 깨닫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29장 1절-11절,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93장, 오 신실하신 주 / 새 찬송가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위기의 상황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을 이제 벗어나려고 하는 이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하여 석유와 밀 등의 가격이 급등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각종 연료 비용이 올랐고 앞으로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 등도 오를 예정인 것으로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윗의 위기
오늘 본문에서, 사울을 피해 블레셋으로 도망갔다가, 시글락이라는 성에 머물러 있던 다윗 역시 매우 곤란한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블레셋이 이스라엘과 전쟁하게 되는데, 이 전쟁에 다윗과 그의 부하들이 블레셋 군대의 용병으로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다윗은 자신의 동족인 이스라엘과 싸워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비록 다윗이 사울에게 쫓겨 다니고 있긴 하지만, 동족과 전쟁한다면 앞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 같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인 다윗은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호하셨습니다
이같은 위기의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예상하지 못했던 방법으로 다윗을 도우시고 구원해 주셨습니다.
1. 블레셋 방백들의 반대
먼저, 다윗이 동족 이스라엘과 전쟁하길 원치 않았다는 사실을 아신 하나님께서는, 블레셋의 방백들을 통하여 다윗을 위기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7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사무엘 상 29:7, 그러므로 이제 너는 평안히 돌아가서 블레셋 사람들의 수령들에게 거슬러 보이게 하지 말라 하니라
블레셋의 방백들은 아기스와 생각이 달랐습니다. 블레셋의 방백들은 다윗이 언제 배반하여 이스라엘의 편이 되어 블레셋을 기습할지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블레셋 방백들은 다윗의 전쟁 참여를 결사반대하였고 다윗은 뜻밖의 반대에 부딪혀 시글락 성으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다윗은 예상하지 못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 입어 위기에서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위기에서 구원해 주십니다. 따라서 위기에 놓였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백성들은 절망하거나 낙심할 이유가 없습니다.
2. 다윗의 고백
시편 18편의 표제어, 즉 서문에는 이런 기록이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다윗을 그 모든 원수들의 손에서와 사울의 손에서 건져 주신 날에"라고 말입니다. 다윗은 시편 18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를 이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시편 18:6,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의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다윗은 자신이 도망 다녔던 그 과정 속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호하시고 지켜 주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고백과 같이,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자가 되십니다. 구원자 되시는 하나님을 붙들고 의지할 때 우리는 위기 속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요나의 고백
니느웨로 가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고 다시스로 도망가던 요나는, 배를 타고 가다가 큰 풍랑을 만나고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바다에 던져진 요나는 큰 물고기 뱃속으로 들어갔고, 거기에서 회개의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리고 요나가 마지막으로 고백한 말이 있습니다.
요나서 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나이다 하니라
비록 불순종으로 인하여 큰 물고기 뱃속에서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자신의 구원은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염려와 걱정을 하나님께 맡길 때, 구원의 하나님이 우리의 미래를 책임져 주십니다.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보호자가 되시며 구원자가 되십니다. 다윗을 기가 막힌 방법을 통하여 이스라엘과의 전쟁의 자리에서 벗어나게 하셨고, 집요하게 쫓아다닌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셨습니다. 오늘 우리를 보호하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구원자이신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소서.
-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를 회복시켜 주소서.
- 우리 가정이 복음을 지키는 가정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사무엘 상 29장, 다윗을 도우신 하나님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 사무엘 상 28장 3절-25절, 버림 받은 사울의 비참함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사무엘 상 30장 1절-20절,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