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19장 1절-24절,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6. 4.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사무엘 상 19장 1절부터 24절의 말씀입니다. 본문에서 사울은 끈질기게 다윗을 죽이려고 시도하였지만, 그때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피할 길을 열어 주시고 보호해 주셨습니다. 자기 백성을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묵상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19장 1절-24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9장 1절-24절,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

 

 

사무엘 상 19장 1절-24절,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502장, 빛의 사자들이여 / 새 찬송가 394장, 이 세상의 친구들

 

사무엘 상 19장 1절-24절,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 하다

 

사울 왕은 다윗을 시기한 나머지 여러 번 죽이려고 시도합니다. 창을 던지기도 하였으며 부하들을 보내거나 직접 찾아가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울의 모든 시도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사울의 아들인 요나단이 다윗을 도왔고, 사울의 딸인 미갈이 다윗을 도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인 사무엘이 다윗을 도왔습니다. 그러나 요나단과 미갈 그리고 사무엘의 뒤에는 하나님께서 계셨고, 하나님께서 다윗이 피할 길을 열어 주셨기 때문에 다윗은 무사할 수 있었습니다.

 

 

다윗을 도우시는 하나님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여러 번 시도하였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맙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이 피할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위기의 순간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도우시고 보호하셨습니다.

 

1. 요나단을 통하여 구원하신 하나님

다윗과 요나단은 서로 아름다운 우정을 세워가고 있었습니다. 요나단은 아버지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하는 계획을 주변 측근들에게 알리자, 아버지 앞에서 다윗을 칭찬하며 다윗이 이스라엘을 위해 했던 일들을 설명합니다.

사무엘 상 19:5, 그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을 죽였고 여호와께서는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큰 구원을 이루셨으므로 왕이 이를 보고 기뻐하셨거늘 어찌 까닭 없이 다윗을 죽여 무죄한 피를 흘려 범죄 하려 하시나이까

요나단은 아버지 사울이 시기와 질투에 휩싸여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음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명을 걸고 다윗을 변호하였습니다. 다윗이 행한 선한 일들을 칭찬하였으며 다윗의 생명을 빼앗는 것은 큰 범죄임을 강조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요나단을 통하여 다윗을 구원하셨습니다.

 

2. 미갈을 통하여 구원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요나단을 통하여 다윗을 구원해 주셨지만, 사울은 끈질기게 다윗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사울의 딸인 미갈을 통하여 다윗에게 피할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사무엘 상 19:12, 미갈이 다윗을 창에서 달아 내리매 그가 피하여 도망하니라

하나님은 자신이 기름 부어 세우신 다윗이 생명을 잃지 않도록 세세하게 보호하셨으며, 이번에는 미갈이 다윗을 탈출시키도록 역사하시고 구원해 주셨습니다.

 

3. 사무엘을 통하여 구원하신 하나님

미갈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 다윗은, 이번에는 사무엘에게로 도망을 갔습니다. 사울이 이 사실을 알고 다윗을 죽이려 부하들을 보냈고 자신이 직접 갔지만, 그때마다 하나님께서 막아 주시고 다윗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사무엘 상 19:23, 사울이 라마 나욧으로 가니라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도 임하시니 그가 라마 나욧에 이르기까지 걸어가며 예언을 하였으며

직접 다윗을 죽이기 위해 사무엘이 사는 라마로 갔던 사울은, 도중에 하나님의 영이 임하고 예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윗을 죽이려던 계획을 모두 잊어버렸고, 그를 지배하던 악령까지 떠나가게 됩니다.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자신의 종인 다윗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요나단이나 미갈 그리고 사무엘을 통하여 피할 길을 주시고 구원하셨습니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을 주시는 하나님은 또한 피할 길도 주십니다. 때로는 직접 역사하셔서 구원해 주십니다. 그러니, 오늘 우리가 악한 자들로 인하여 혹은 사단으로 인하여 시험을 당하고 위기에 처한다 할지라도, 우리 하나님이 우리에게 피할 길을 주시므로 두려워하거나 염려하지 마십시오. 기도함으로 하나님을 붙잡으십시오. 우리가 가는 인생의 길 가운데 장애물이 있어도, 하나님께서 반드시 피할 길을 열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피할 길을 주시는 하나님만을 붙들게 하소서.
  •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가 안정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에게 믿음을 주시고 앞길을 인도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