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16장 1절-23절, 다윗을 선택하신 세 가지 이유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5. 31.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사무엘 상 16장 1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으로, 사울의 뒤를 이어 왕이 될 다윗이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특별히 사무엘 상 16장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다윗을 선택하신 이유에 대해 묵상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16장 1절-23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6장 1절-23절, 다윗을 선택하신 세 가지 이유

 

 

사무엘 상 16장 1절-23절, 다윗을 선택하신 세 가지 이유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190장, 성령이여 강림하사 / 새 찬송가 314장,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사무엘 상 16장 1절-23절, 다윗을 선택하신 세 가지 이유

 

 

다윗을 세우신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자기변명만을 일삼는 사울을 하나님께서 버리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새 왕으로 다윗을 세우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사무엘을 통하여 그에게 기름을 부으셨고, 사울의 옆에서 새로운 왕의 준비를 하도록 예비하셨습니다. 

 

 

다윗을 선택하신 이유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다윗을 새 왕으로 세우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본문에는 세 가지의 이유가 나타나 있습니다.

 

1.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모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다윗을 선택하신 이유는, 그의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모셨기 때문입니다. 7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세상은 사람의 외모와 스펙을 평가 기준으로 삼지만, 하나님은 외적인 것이 아닌 마음 중심을 보시는 분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이었던 사울은 좋은 집안 배경과 준수한 외모를 가졌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모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그의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가득 채웠기 때문에, 하나님은 다윗을 특별히 택하시고 다음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2. 신실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선택하신 또 다른 이유는, 그가 신실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베들레헴으로 보내셨고 이새의 집에서 이새의 아들들을 불러 모으게 하셨습니다. 사무엘이 베들레헴까지 왔기에 아마도 베들레헴 전체가 시끄러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다윗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11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6:11, 또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네 아들들이 다 여기 있느냐 이새가 이르되 아직 막내가 남았는데 그는 양을 지키나이다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라 그가 여기 오기까지는 우리가 식사 자리에 앉지 아니하겠노라

온 동네가 떠들썩 함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들판에서 양을 지키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신실하게 책임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떠들썩한 구경거리를 찾기보다 묵묵히 자신의 일을 신실하게 감당하는 자를 하나님은 귀하게 여기시며 기뻐 사용하십니다.

 

3. 준비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다윗을 선택하신 마지막 이유는, 그가 이미 준비된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영이 떠난 사울은 악령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았습니다. 사울은 신하들의 조언을 따라 수금을 잘 타는 사람을 불러왔는데, 그 사람이 바로 다윗이었습니다. 18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6:18, 소년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을 본즉 수금을 탈 줄 알고 용기와 무용과 구변이 있는 준수한 자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더이다 하더라

다윗은 이미 수금을 탈 줄 알았고 용사였으며 신중하고 분별력 있는 사람이었다는 뜻입니다. 즉, 다윗은 들판에서 양을 치는 사람이었지만, 그 상황을 슬퍼하거나 원망하지 않았고, 자신을 준비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준비된 다윗을 통하여 놀라운 역사를 행하십니다. 내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여 살아가며 준비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사람

 

하나님은 마음 중심이 하나님으로 가득 차고 작은 일이라도 신실하게 일하며 자신의 능력을 준비한 다윗을 기뻐하시며 사용하셨습니다. 오늘 우리도 내가 살아가는 이 순간을 귀하게 여기고 하나님을 마음 중심에 모시고 신실하고 성실하게 살아갑시다. 하나님은 우리를 통하여 위대한 역사를 행하실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내게 주어진 상황에서 감사하며 성실히 살아가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기도에 힘쓰며 말씀을 사모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시고 주의 도구가 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