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10장 1절-16절, 새 사람이 되려면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5. 20.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사무엘상 10장의 1절부터 16절까지 말씀입니다. 오늘 말씀에서, 사울은 이스라엘 왕들 가운데 유일하게 예언을 하는 사람으로 묘사되는데, 예언의 능력은 성령의 충만함에서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10장 1절-16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0장 1절-16절, 새 사람이 되려면

 

 

사무엘 상 10장 1절-16절, 새 사람이 되려면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190장, 성령이여 강림하사 / 새 찬송가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사무엘 상 10장 1절-16절, 새 사람이 되려면

 

 

개과천선하였다

 

과거의 삶을 청산하고 변화된 삶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일컬어서 "개과천선 하였다"라고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도들은 모두 개과천선한 존재들입니다. 그것도 하나님의 은혜로 말입니다. 예전에는 죄 속에서 살아가던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으로 개과천선하여 구원 받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드립니다.

 

 

새 사람이 된 사울

 

베냐민 지파의 기스의 아들이자 준수한 외모를 가졌던 사울은, 사무엘을 만난 이후로 완전히 다른 삶이 시작됩니다. 사무엘을 만나기 이전에는 외모로 완벽한 사람이었지만, 사무엘을 만나고 기름 부음을 받은 이후에는 내면까지 하나님의 쓰임을 받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왜 사울은 사무엘을 만난 이후에 내면까지 변화하여 새 사람이 되었을까요? 6절 말씀을 같이 읽겠습니다.

사무엘 상 10:6, 네게는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너도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사실, 이전에는 사울이 영적으로 둔감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했을 때, 사울은 새 사람이 되어 예언을 하며 하나님께서 세우셔서 사용하실 왕으로서의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1. 사울에게 기름을 붓다

사무엘은 사울과 마을의 끝자락까지 와서는 그에게 기름을 부었습니다. 기름을 부으며 "그의 기업의 지도자로 삼으셨다" 즉 "왕으로 세우셨다"고 전합니다. 1절입니다.

사무엘 상 10:1, 이에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맞추며 이르되 여호와께서 네게 기름을 부으사 그의 기업의 지도자로 삼지 아니하셨느냐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종으로 세우셨다는 의미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을 부어 주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하여 사울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그를 하나님의 종인 왕이 되게 하시며 왕의 권위를 함께 주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세 가지 예언이 이루어지다

이같은 하나님의 말씀이 분명한 까닭은, 세 가지의 징조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은, 암나귀를 찾았다고 전할 두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며 떡 두 덩이를 줄 세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고 마지막으로 선지자의 무리를 만나고 그 때 여호와의 영이 임하고 예언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세가지는 사무엘이 예언한 대로 그 날에 모두 이루어졌습니다. 9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0:9, 그가 사무엘에게서 떠나려고 몸을 돌이킬 때에 하나님이 새 마음을 주셨고 그 날 그 징조도 다 응하니라

기름 부음을 받고 세 가지 징조가 이루어지면서, 사울이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왕임을 분명히 보여 주셨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임함으로써,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에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스라엘 전체의 왕으로 새롭게 변화하게 됩니다.

 

3. 성령으로 충만하게 된 또다른 사울

그리스도인들을 잡아 넘기기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다메섹까지 쫓아가던 또다른 사울이 있습니다. 그는 다메섹으로 가던 도중에 예수님을 만나게 되고 회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강한 빛으로 앞을 보지 못하였지만, 다메섹의 직가라는 곳에 사는 아나니아가 그에게 안수하였을 때 앞을 보게 되었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며,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도행전 9:17,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이르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셨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그래서 사울은 이름까지 바꿔서 "바울"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성령으로 충만하게 된 사울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던 자에서 그리스도를 이방인들에게 전하는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새 사람이 되려면

 

그러니 성도 여러분! 우리도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과거의 습관들을 버리고 새 사람이 됩시다. 새 사람이 될 때, 하나님께 쓰임 받으며 사명 감당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도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새 사람으로서 사명을 감당해 내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성령님께서 우리 삶에 충만하게 임재하여 주소서.
  • 우리에게 주신 예배의 사명을 기쁨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와 교육부를 붙들어 주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