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83편, 잠잠하지 마시고 응답하소서 - 구조 매일성경 새벽예배설교 해설

by OTFreak 2022. 6. 25.
반응형

시편 83편의 시인은 원수로 인하여 고통과 위기의 순간 속에 있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과거에도 자신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잠잠하지 마시고 지금 응답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시편 83편의 구조와 매일 성경 새벽예배 설교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83편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예배설교 해설
시편 83편, 잠잠하지 마시고 응답하소서

 

 

시편 83편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예배설교 해설

 

 

시편 83편의 구조

 

1절-8절, 잠잠하지 마시고

시인은 하나님께 원수들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원수들이 주의 백성들을 대적하고 괴롭히고 있으니, 만군의 하나님께서 침묵하지 마시고 일어나서 원수들을 막아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나님께서 잠잠하지 마시고 떨쳐 있어나 구원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9절-18절, 권능을 행하여 주소서

시인은 계속해서 주님의 권능으로 원수들을 멸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과거에도 주의 백성들을 위기와 위협에서 건져 주신 능력의 하나님께서, 이번에도 원수들을 멸하시고 원수들을 지푸라기같이 무능력하게 만들어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원수들을 멸하심으로써, 원수들과 온 세상 만물이 하나님의 위대하신 이름을 깨닫게 해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시편 83편의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1절-18절, 원수의 위협 앞에서 드리는 기도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돌보시고 보호하시는 왕이십니다. 성도가 원수로 인하여 위협을 당하는 순간, 왕이신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며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시편 83편의 시인 역시 원수의 공격으로 인하여 위기에 처해 있고, 이 위기에서 구원해 주실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주의 백성이 부르짖을 때 잠잠하지 마시고 주의 능력을 보여 달라고 요청합니다. 주께서 역사하실 때, 원수뿐 아니라 온 세상 만민이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 삶에 찾아와 평온을 뒤집어 놓는 위기와 고난 속에서, 도움과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해 주십니다.

 

9절-18절, 원수가 수치를 당하게 하소서

시편 83편의 시인은, 하나님께서 지금껏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멸망시켜 오셨던 역사들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가나안 왕 야빈과 그의 군대장관 시스라가 드보라와 바락에게 패배하였던 과거와 오렙과 스엡, 세바와 살문나와 같은 미디안의 왕들이 사사 기드온에게 패배했던 과거들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원수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셨던 능력의 하나님께서, 오늘 시인을 괴롭히는 원수들로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멸망시켜 달라고 시인은 부르짖고 있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원수라 하더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한낱 인간에 불과합니다. 원수를 수치스럽게 만드시는 능력의 하나님을 의지합시다.

 

 

시편 83편의 해설

 

1절, 잠잠하지 마시고

시인은 하나님께 침묵하시거나 잠잠하지 말고 반드시 응답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잠잠하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חרש"(하라쉬)입니다. 이 말의 원 뜻은 '벙어리가 되다'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이 기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으실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시인은 주의 백성이 기도할 때, 모든 척하지 마시고 반드시 응답해 달라고 간곡하게 기도하고 있습니다.

 

1절-8절, 무릇 ··· 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들었나이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 자신의 대적들, 특별히 메소보다미아에서 온 앗수르를 포함하여 아람(시리아)-팔레스타인 동맹을 통해 이뤄진 연합군에 대항하여 하나님이 역사하시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9절-12절, 주는 미디안인에게 행하신 것같이 ··· 행하소서

시편 기자는 사사시대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무찌르신 그 승리를 회상하고 있습니다.

 

17절, 수치를 당하여

"수치"라는 말의 히브리어는 "בוש"(부쉬)로서, '부끄러워한다'는 원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시인의 기도를 들으시고 원수들을 향하여 심판하심으로써, 원수들의 얼굴이 창백하게 변하고 부끄러워서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시인은 권능의 주님께서 원수들을 완전히 파멸시켜 주시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