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3 레위기 설교

레위기 19장 19절-37절, 나의 규례를 지키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8. 2.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레위기 19장 19절부터 37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세상과 혼합되지 말 것을 명령하시며 주의 백성들이 거룩함을 지켜 나가기 위하여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규례를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 묵상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19장 19절-37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레위기 19장 19절-37절, 나의 규례를 지키라

 

 

레위기 1919-37, 나의 규례를 지키라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438, 내 영혼이 은총 입어 / 새 찬송가 342, 너 시험을 당해

 

레위기 19장 19절-37절, 나의 규례를 지키라

 

 

네트워크 시대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 시대를 네트워크 시대라고 부릅니다. 오늘날은 인터넷이나 전화와 같은 통신망 등으로 모든 정보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들이 연결되었을 뿐 아니라, 사람들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각종 그룹이나 단체를 만들어 활동합니다. 교회도 인터넷을 이용해서 교회가 있는 지역을 벗어나 해외에까지 예배 현장을 생중계할 수도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게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는데 있습니다.

 

 

창조세계가 연결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피조물들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지구나 자연이나 그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들과 인간들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살아갑니다. 요즘은 탄소중립 등을 통하여 지구의 자연 환경을 보호하려고 많은 나라들이 노력하고 있는 이유도, 사람과 자연과 동물들이 연결되어 있고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규례

 

하나님은 이처럼 연결되어 있는 모든 피조물들이 거룩하고 선한 영향을 서로에게 끼치길 원하십니다. 특히, 모든 피조물들을 다스리고 보호해야 할 인간들이 역할을 성실하게 감당하여,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아름답게 가꾸길 원하십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창조 세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우리들에게 다음과 같은 규례를 주셨습니다.

 

1. 종류들을 혼합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19절이나 20절과 같이, 동물이나 식물, 옷 등을 혼합하지 말고 성적으로도 간음하지 말고 혼합하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창세기 125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종류대로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종류와 질서대로 번성해야 하는데, 동물이나 식물, 옷이나 성적 접촉까지 혼합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질서를 위반하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종류대로 질서를 지킬 것을 명령하시면서, 아무 것이나 뒤섞어 혼합하지 말라고 규례를 주셨습니다.

 

2. 신앙을 혼합하지 말라.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향한 신앙도 혼합하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31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레위기 19:31, 너희는 신접한 자와 박수를 믿지 말며 그들을 추종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은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고 예배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보게 될 가나안 민족들의 우상들과 하나님을 혼합하여 섬기지 말라고 규례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오직 거룩하신 하나님을 닮아 거룩하게 살아가며 하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축복의 통로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삶이나 신앙을 혼합하지 말라고 규례를 주신 이유는, 이스라엘이 축복의 통로가 되도록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37절을 통하여 규례와 법도를 반드시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37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레위기 19:37, 너희는 내 모든 규례와 내 모든 법도를 지켜 행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이스라엘을 비롯하여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지 않고 이방인들이나 불신자와 똑같아지게 되면, 하나님께서 주신 땅이 부패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피조물들이 모두 고통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고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의 말씀대로 살아가면, 이 땅과 피조물들, 모든 생태계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번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땅의 축복의 통로가 되기 위하여,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규례와 법도의 핵심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신앙을 혼합하지 말고 세상과 구별되어 거룩하게 살아가고 다른 사람을 넘어서서 모든 피조물들과 생태계를 사랑할 때, 우리를 통하여 모든 생태계가 복을 받고 번성하게 됩니다. 우리가 이 땅의 축복의 통로임을 기억하고, 오늘도 하나님의 규례를 지켜 거룩하게 살아가고 이 땅을 사랑하며 살아갑시다.

 

 

함께 할 기도

 

  • 부패해 가는 세상의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 우리 교회를 정결케 하시고 복음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 우리 가정에 말씀과 기도와 믿음이 넘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