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3 레위기 설교

레위기 19장 1절-18절, 너희는 거룩하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8. 2.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레위기 19장 1절부터 18절까지의 말씀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인 이스라엘과 우리에게도 거룩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이웃까지 사랑함으로써 거룩한 공동체가 무너지지 않도록 지킬 것을 명령하십니다. 본문을 묵상하며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19장 1절-18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레위기 19장 1절-18절, 너희는 거룩하라

 

 

레위기 19장 1절-18절, 너희는 거룩하라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503장, 세상 모두 사랑 없어 / 새 찬송가 266장, 주의 피로 이룬 샘물

 

레위기 19장 1절-18절, 너희는 거룩하라

 

 

인생사 새옹지마

 

고사성어 중에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세상만사는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즉 오늘 부귀영화를 누리던 인생이 내일은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이나 인생에는 다양한 일들이 일어 나고 우리가 예측하기 어려운 사건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생 모든 영역에서의 거룩함

 

오늘과 내일 함께 묵상할 레위기 19장의 말씀은, 인생의 다양한 영역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여러 규정들을 가르쳐 주시고 계십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규정들, 이스라엘 공동체가 지켜야 할 사회적인 규범들 그리고 정결한 삶을 위한 규정들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하나님은 인생사의 모든 부분들에 대해 관심이 있으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인생사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거룩하라”라고 명령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인 신앙생활 영역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의 영역에서도 거룩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너희는 거룩하라

 

우리의 인생 모든 분야에서 거룩할 것을 명령하시는 하나님은 구체적 두 가지를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니다.

 

1. 거룩은 의무입니다.

첫째,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거룩함은 의무, 즉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2절을 보시겠습니까?

레위기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거룩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회중”은 히브리어로 “עֵדָה”(에다)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 단어는 하나님께서 베푸신 출애굽의 구원의 은혜를 입은 모든 백성을 의미합니다.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반드시 거룩함, 즉 타락하고 부패한 가나안 백성들과 구별되는 삶인 “거룩한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거룩함은 구원 받은 주의 백성들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이고 의무적인 사항입니다. 만일 거룩함을 지켜 나가지 못한다면, 하나님의 백성에서 끊어지게 됩니다.

 

2. 이웃 사랑도 의무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간다면, 이웃 사랑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의무입니다. 18절을 보시겠습니까?

레위기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이웃이란, 내가 속한 공동체, 이웃, 형제 그리고 민족을 말합니다. 이들에게는 원수를 갚는 것이나 원망하는 일 자체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직 나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만 허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저런 이유나 조건을 따지지 말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이웃에게 베풀어야만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께도 사랑을 받게 됩니다.

 

 

거룩한 삶을 살아갑시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명령하신대로, 우리는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한 삶을 살아가고 이웃을 향하여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며 살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거룩한 삶을 살아가고 사랑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항상 선택하며 살아야만 합니다. 재물과 하나님 중에서 하나님을 선택해야 합니다. 내 욕심과 이웃 중에서 이웃을 선택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 내가 숨 쉬며 살아가는 모든 순간마다 거룩과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은 몇몇 부분에서만 거룩하거나 사랑을 하며 살길 원치 않으시며, 우리의 인생의 모든 부분에서 거룩하고 사랑을 베풀며 살길 원하십니다.

비록 인생은 새옹지마이며 불확실하지만, 거룩한 삶과 사랑을 베푸는 삶은 분명히 하나님 나라를 향해 살아가는 삶입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와 동행하며 거룩하고 사랑 넘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거룩한 삶, 사랑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 선교사님들을 지켜 주시고 그들의 가정을 붙들어 주소서.
  • 우리 자녀들과 손주들의 미래를 책임져 주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