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58 히브리서 주석및해설

히브리서 1장, 천사보다 뛰어나신 아들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by OTFreak 2022. 6. 29.
반응형

히브리서 1장은, 세상 만물보다 뛰어나시며 천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인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마지막 시대에 자신의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시며,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시면서 모든 만물과 천사들의 경배를 받으시는 분이십니다. 히브리서 1장의 구조와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히브리서 1장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히브리서 1장, 천사보다 뛰어나신 아들

 

 

히브리서 1장의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히브리서 1장의 구조

 

1절-3절, 아들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날 마지막에는 하나님의 아들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이 아들은 하나님의 상속자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으로서, 이 땅에 오셨다가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분이십니다.

 

4절-14절, 천사보다 뛰어나신 아들

하나님의 아들은 세상 그 어떤 존재보다 뛰어나시며, 하늘의 천사도 그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아들이 천사보다 뛰어난 이유는 성경의 일곱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1장의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1절-5절, 말씀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구약 시대에 여러 선지자들을 통하여 자기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자신의 아들을 이 땅에 보내심으로써 구원의 길과 하나님의 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인격적이신 분이시기에 말씀을 통해서 자기 뜻을 드러내시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은 선지자들과 예수님과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특히,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될 뿐 아니라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귀를 기울이며 살아야 합니다.

 

6절-14절, 천사보다 높으신 아들

하나님은 옛적에는 선지자들을 통하여 자신의 말씀을 전하셨지만, 마지막 시대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만물의 창조주이시자 상속자이시며 또한 통치자로서 모든 천사들의 경배를 받으시기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천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얻으시고 상속자로서 왕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경배할 대상은, 세상의 권력이나 재물이나 성공 혹은 우상이 아닙니다. 오직 우리가 경배할 대상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가장 높으신 분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히브리서 1장의 해설

 

1절-4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히브리서의 서언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높이는 찬송 시로 시작합니다. 처음 네 구절은 예수님을 피조물의 대리인(agent), 유지자(sustainer) 그리고 창조의 구속자(redeemer)로서 제시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성품과 사명을 공유하신 하나님의 완전한 이미지(mirror image)이십니다.

 

1장 4절-2장 9절, 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히브리서는 예수님과 천사들의 차이를 강조함으로써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님은 천사들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하시며 참으로 그들에게 경배를 받으십니다(1:6). 아들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며 하나님으로부터 모든 권세를 부여받으셨습니다(1:13-14). 아들은 하나님과 동등하시고 영원히 동일하시나 다른 모든 것들은 변화합니다(1:12). 하나님은 현 세상과(2:8) 오는 세상을(2:5-6) 천사들이 아닌 아들에게 귀속시키셨습니다. 1장에 나오는 수많은 구약의 인용문들은 영적 피조물들과 영적 체험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종속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그들이 예수님을 대치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예수님이 아닌 영적 체험을 제일의 목표로 삼는 것은 배우자가 아닌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과 같습니다. 행복한 결혼은 자신의 배우자를 사랑하고 섬기는 데서 가능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적으로 건강한 삶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영적 쳬험을 사랑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섬기는 것과 다르며 심지어 그리스도를 제외시킬 수도 있습니다.

 

6절,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이 구절은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때 베들레헴 외곽의 들판에서 수많은 천군과 천사들이 하나님을 찬양했던 누가복음의 장면과(2:13-14) 수
많은 천사들이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 경배하는 요한계시록의 한 장면을(5:11-12) 떠오르게 합니다. 당신이 참석한 예배에서 회중들이 함께 찬양하며 예배 찬송을 부를 때, 천사들이 이를 지켜보며 그 예배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드리는 예배가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13절,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히브리서 저자가 시편 110편 1절을 인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우편'이 그의 보좌 옆이라는 공간 개념으로 표현된 것에 비추어 본다면 매우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본문의 3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스스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것처럼 묘사되지만, 13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 우편에 앉히신 것처럼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왕권을 소유하신 분이시며 그분의 주권과 통치를 의미합니다. 이 같은 초대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만 하신 초대이며,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전대성과 천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분이심을 잘 나타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