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로마서 5장은, 자기 아들을 십자가에서 죽게 하심으로써 사랑을 확증하신 하나님의 참 사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째 아담으로 이 땅에 오셔서 우릴 구원하신 예수님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내용과 구조를 정리하였습니다.
로마서 5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로마서 5장의 내용개요
사도 바울은 로마서 5장에서 첫 번째 아담과 두 번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첫째 아담이 범죄함으로 인하여 온 세상에 죄와 죽음이 들어왔으나, 두 번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모든 인류가 구원과 영생을 얻었습니다. 둘째 아담이신 예수님만이 인류의 진정한 대표자이시며 구원자이십니다. 그분의 죽으심으로 죄인이었던 인간은 값없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로마서 5장의 구조
첫째, 자기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1-11절)
사도 바울은 이전에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 것이 어떤 행위나 조건이 아닌 오직 믿음 때문이라고 강조한 바가 있습니다. 로마서 5장의 초반부에서 사도 바울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결과로 누리는 복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이 복은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화평과 은혜,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소망과 환난까지 즐거워할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둘째,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12-21절)
사도 바울은 대표자의 권리를 가지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첫 번째 아담은 범죄 하여 모든 인류가 죄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둘째 아담이신 예수님은 하나님께 순종하셔서 이 땅에 오셔서 죽으심으로써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의와 새명이 주어지고 모든 이들은 구원을 얻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많은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로마서 5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확증된 하나님의 사랑 (1-11절)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사랑은 단순히 입으로만 말하는 사랑이 아닙니다. 실제로 사랑의 정수인 희생을 보여 주시는 사랑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을 화목제물로 내어 주셨습니다. 이로써, 말만이 아닌 진정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해 보이신 것입니다. 때로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을 의심하기도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우리의 의심을 완전히 사라지게 하는 결정적인 증거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의 사랑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둘째,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 (12-21절)
인류의 첫 번째 대표자였던 아담은 범죄하여 온 세상에 죄와 죽음이 임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 이후에, 두 번째 아담이신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첫 번째 아담으로 인해 시작된 죄와 죽음을, 자신의 죽음으로 모두 해결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둘째 아담이신 예수님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찬송하며 그분께만 영광을 드려야만 함을 잊지 마십시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