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로마서 1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능력, 그리고 죄인들의 죄악과 구원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1장을 통하여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본문의 내용개요, 구조 그리고 새벽설교주제입니다.
로마서 1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본문의 내용개요
사도 바울은 로마에 있는 교회에 편지를 쓰면서, 자신의 사명을 소개하고 성도들이 믿음을 지키고 있음을 감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죄인들은 각종 죄악으로 범죄하고 있으며 멸망을 향해 가고 있으므로, 하나님의 능력인 예수의 복음으로 구원을 받아야만 한다고 권면합니다.
본문의 구조
첫째, 복음이 무엇입니까 (1-13절)
성경이 반지라고 한다면, 로마서는 반지의 보석이라고들 일컫습니다. 성경의 핵심인 복음을 설명하는 로마서는, 복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 설명합니다. 구약에서 예언한 하나님의 아들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분이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써 온 세상이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복음입니다.
둘째,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 (14-23절)
사도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유명한 고백을 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복음이 모든 믿는 자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선언하며, 만물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을 모두가 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셋째, 버려두신 하나님 (24-32절)
본문에는 인간이 범하는 각종 죄들의 목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피조물을 하나님보다 더 경배하고, 동성애를 저지르며 불의와 추악, 탐욕 등의 각종 죄악을 저지르는데,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죄인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셨습니다.
본문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복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1-13절)
본문의 말씀은 복음의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 그 자체입니다. 복음은 구원에 대한 소식이며, 구원자는 오직 예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음은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께서 부활하셨기에 우리도 부활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음은 예수님의 사랑입니다. 생명을 버리면서까지 보여 주신 예수님의 사랑이 곧 복음입니다. 이 복음을 알고 실천하는 사람이 복음의 사람입니다. 당신은 복음의 사람이십니까?
둘째, 복음은 능력입니다 (14-23절)
사도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데, 그 이유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기 때문이라 말합니다. 복음을 통하여 구원을 얻게 되기 때문에, 복음은 곧 구원자이신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부끄러워할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복음은 자랑거리가 됩니다. 만일 복음에 아무런 능력이 없다면, 모든 믿는 자들의 믿음은 헛된 것이 되고 맙니다. 하지만, 복음 속에는 구원의 능력이 있고 부활의 능력이 있으며 사랑의 능력이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내리신 재앙 (24-32절)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을 내버려 두셨습니다. 하나님의 내버려두심은 자유가 아니라 오히려 재앙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욕심과 죄악 가운데 내버려 두셨기에, 구원의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인생에 하나님께서 개입하심은 우리에게 있어서 은혜입니다. 언제든지 범죄 할 수 있는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심이 바로 하나님의 개입하심 혹은 간섭하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에 하나님께서 날마다 간섭하시고 세밀하게 인도하시는 은혜가 있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