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4 민수기 설교

민수기 32장 20절-42절, 이스라엘의 갈등 해결 방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5. 18.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32장 20절부터 42절까지의 말씀으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로 인해 생겨난 이스라엘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모세의 대안을 수용했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32장 20절-42절, 이스라엘의 갈등 해결 방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민수기 32장 20절-42절, 이스라엘의 갈등 해결 방법

 

 

민수기 32장 20절-42절, 이스라엘의 갈등 해결 방법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07장, 귀하신 주님 계신 곳
  • 새 찬송가 323장,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이스라엘의 갈등해결 방법

 

 

초대 교회의 갈등을 극복하기

 

초대 교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것 같지만, 초대 교회도 큰 문제가 있었는데 바로 구제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본토 출신 유대인 과부에게는 구제금이 꼬박꼬박 전달되었지만 해외에 흩어져 살다가 이스라엘 땅에 돌아온 유대인 과부에게는 구제금 전달이 늦춰지거나 아예 빠지게 되는 경우가 계속 생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초대 교회 안에는 구제금 문제 때문에 유대인들끼리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이 갈등에 대하여, 사도들은 일곱 집사를 세워서 구제 문제를 해결하자는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힘을 합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함으로써 초대 교회의 갈등을 극복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갈등 극복 과정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는 요단 강을 건너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않고 요단 동편에 정착하겠다고 모세에게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요단 동편 땅은 풍성한 목초지였고 가축을 기르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일로 인하여, 이스라엘 공동체가 분열되고,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이 낙심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약속의 땅을 앞에 두고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이 갈등을 극복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어떤 과정으로 갈등을 극복하였습니까?

 

첫째, 대안을 수용하다

이스라엘 공동체 속에 생겨난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모세는 두 지파에게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민수기 32:29,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만일 각각 무장하고 너희와 함께 요단을 건너가서 여호와 앞에서 싸워서 그 땅이 너희 앞에 항복하기에 이르면 길르앗 땅을 그들의 소유로 줄 것이니라

모세는 두 지파에게 일단 무장을 하여 요단 강을 건너가서 다른 지파들과 함께 가나안 정복 전쟁에 참여하라고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정복 전쟁에 참여하면 요단 동편 땅을 기업으로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리고 두 지파는 모세의 대안을 수용하였습니다. 이로써 이스라엘 내부의 갈등이 1차적으로 해결되었습니다.

 

둘째, 대안을 실행할 준비를 하다

모세의 대안을 수용한 두 지파는, 약속한 대로 요단 동편 땅을 분배받고 가나안 정복 전쟁을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민수기 32:36, 벧니므라와 벧하란들의 견고한 성읍을 건축하였고 또 양을 위하여 우리를 지었으며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 전쟁에 참여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가족과 가축들이 머물 견고한 성읍들을 건축하고 우리를 지었습니다. 그래서 가족들이 안전하게 거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두고, 본격적으로 요단 강을 건너가서 전쟁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대안을 받아들인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는 대안을 실행할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함으로써, 이스라엘 내부의 갈등을 완전히 해결하였습니다.



갈등을 극복하는 그리스도인

 

성도 여러분! 모든 공동체에는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이 다르고 환경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약속의 땅 앞에서 갈등이 생긴 이스라엘처럼 교회 공동체 역시 갈등이 생기고 다툼과 분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갈등이 없는 공동체를 찾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공동체를 찾는 사람입니다. 갈등을 극복하는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를 기억하십시오.

 

첫째, 내 권리만 주장하지 마십시오.

공동체에서 내 권리만 주장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면 갈등이 고조되고 결국 해결할 수 없는 분열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며, 서로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이러한 주장을 하는지를 경청하고 이해하여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첫 단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도하며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서로의 권리를 인정하고 이해하기 시작했다면, 함께 기도하며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인간의 지혜를 넘어선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를 의지하며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대안을 제시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대안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것 같아도, 믿음으로 받아들이십시오. 시간이 지나서 돌아보면, 최고의 대안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갈등은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가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않겠다고 말함으로써 생겨난 이스라엘 공동체의 갈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제안한 대안을 두 지파가 수용하고 실천에 옮기기 시작함으로써, 모든 갈등은 해소가 되었습니다.

우리 공동체에도 갈등이 생긴다면, 자기 권리만 주장하지 말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고 대안을 서로 받아 들여야만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온유함을 본받아 서로를 이해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순종하면, 어떤 갈등이든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말씀을 기억하며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의 도구의 사명을 감당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평화의 왕이신 예수님! 우리 가정과 직장과 교회, 이웃 간에 있는 갈등들을 주님 앞에 겸손히 내어 놓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기도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주옵소서. 사랑이 넘치는 가정, 이해하는 직장, 서로를 존중하는 교회가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 평화의 도구가 되게 하소서. 
  • 갈등으로 상처를 입은 모든 이들을 위로해 주소서. 
  •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