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26장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전열을 정비하기 위하여 인구 조사를 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보호로 이스라엘은 40년 광야를 지냈고, 이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려 합니다. 본문의 내용과 구조, 주제들입니다.
민수기 26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민수기 26장의 내용개요
모압 여인들과 미디안 여인과의 음행 사건이 있은 후, 하나님께서는 다시 이스라엘의 인구를 조사하라고 모세에게 명령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곧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땅 정복을 위한 최종 점검을 위하여 인구를 조사하고, 각 지파 별로 땅을 분배하게 하셨습니다.
민수기 26장의 구조
첫째, 인구 조사의 의미 (1-27절)
하나님께서 모세와 엘르아살에게 이스라엘의 인구를 조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십 세 이상의 남자로 전쟁에 나갈 수 있는 사람들이 조사 대상이었습니다. 르우벤 지파부터 시작하여 시므온, 갓, 유다, 잇사갈, 스불론 지파의 인구가 계수되었습니다.
둘째, 공평하신 하나님 (28-56절)
인구 조사가 계속되어, 이번에는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 베냐민과 단, 아셀, 납달리로 이어지는 인구 조사의 결과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육십만이 넘는 전체 인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어서 땅 분배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인구수에 따라서 땅을 분배하라고 말씀하시며 제비를 뽑게 하셨습니다. 제비를 뽑는다는 의미는 또한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긴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셋째, 여호와를 두려워하라 (57-65장)
본문은 레위 지파의 인구를 조사하는데, 레위 지파는 일 개월 이상의 모든 남자들을 조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과정 중에 반역하였던 레위 지파 자손인 나답과 아비후에 관한 내용도 회고합니다. 하나님은 반역하고 범죄 한 자들에게는 심판을 내리시지만,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를 축복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두려워할 존재는 하나님입니다.
민수기 26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라 (1-27절)
하나님께서는 오늘 본문을 통해 이스라엘의 인구를 조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기억하며, 하나님이 모든 것의 주인이심을 알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또, 하나님의 은혜로 70명의 야곱의 가문이 장정만 60만이 넘는 큰 민족이 되었음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는 사건은 단순한 인구 조사를 넘어서, 하나님의 소유와 은혜에 대한 기억을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잊지 말고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둘째, 이 명수대로 땅을 나눠 주라 (28-56절)
하나님께서는 인구 조사와 함께 땅을 분배하는 기준까지 마련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딸만 있는 슬로보핫 가문의 땅을 위하여, 아버지의 이름으로 기업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또, 사람 수에 따라 땅을 분배하게 하셨는가 하면, 제비를 뽑아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신뢰하며 분배하게 하셨습니다.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드러낼 수 있길 바랍니다.
셋째, 반드시 광야에서 죽으리라 (57-65장)
인구 조사를 통하여, 과거의 사건들을 회고하게 됩니다. 특히, 레위 지파로서 모세와 아론에 대해 반역을 꾀하였던 나답과 아비후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못하고 두려워서 애굽으로 돌아가려 했던 출애굽 1세대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두려워하지도 않았던 이들은 반드시 광야에서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신뢰할 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보호해 주십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