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23장 13절부터 26절까지의 말씀은, 이스라엘을 향한 발람의 2차 축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발람의 축복 가운데에는, 사람이 아니신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23장 13절-26절, 사람이 아니신 하나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84장,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 새 찬송가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발람의 두 번째 축복
모압 왕 발락은 메소포타미아의 주술사인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시도는 이미 실패로 끝이 났습니다.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불렀는데, 오히려 축복했기 때문입니다. 발락은 장소를 바꿔서 이스라엘의 끝부분만 보이는 곳에서 다시 제단을 쌓고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하나님께서는 발람이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도록 막으시고, 발람이 이스라엘을 축복하게 하셨습니다. 이 축복 가운데, 발람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키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은 거짓말하시는 분이 아니시며 후회하지 않으시며 말씀하신 것은 반드시 행하시는 분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민수기 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위대하신 하나님의 성품 두 가지
발람의 고백을 통해, 우리는 위대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두 가지 성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어떤 성품을 알 수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은 거짓말하지 않으십니다.
발람은 하나님이 거짓말(כָּזַב, 카자브) 하시는 분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주변 환경의 변화나 심경의 변화에 따라 말을 바꿉니다. 사람은 아무리 굳게 약속한 것이라 하더라도 손바닥 뒤집듯이 바꿔 버립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하신 말씀을 변경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한 번 하신 말씀은 반드시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기로 약속하셨기 때문에,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 셔서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온전히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를 떠나지 않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진실한 말씀을 붙드십시오.
둘째, 하나님은 후회하지 않으십니다.
발람은 또한 하나님이 후회하지(נָחַם, 나함) 않으시는 분이라고 고백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이미 했던 말과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후회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완전하시기 때문에, 한 번 행하신 일들을 후회할 필요가 없으십니다. 이스라엘을 향하신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은 결코 후회할 부분이 없이 완벽합니다. 또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도 완벽합니다. 완전하신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고, 오늘 우리를 바른 길로 이끌어 주신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사람이 아니신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거짓말하지 않으시고 후회하지 않으시는 신실하고 완전하신 분이라고 우상을 섬기는 주술사인 발람이 고백하였습니다. 그의 고백이 오늘 우리의 고백이 되길 바랍니다.
첫째, 불완전한 인간
이처럼 하나님이 신실하고 완전하신 분이신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흙으로 창조된 피조물이며 어려서부터 생각하는 것이 악한 존재입니다. 또한 죄인이기에 결국에는 죽음을 경험해야만 하는 존재이며 스스로 구원할 능력도 없는 존재입니다.
둘째, 완전하신 하나님
반면에, 우리 하나님은 완전하십니다. 하나님은 흙으로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며 생각하시는 모든 것이 완전하신 분이십니다. 또한, 모든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권능을 가지신 구원자이시자 권능의 하나님이십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내일도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오늘을 살아가면서, 불완전한 인간이나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이 아니라, 완전하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갑시다. 거짓을 말씀하지 않으시고 후회도 하지 않으시는 창조주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평안하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거짓이 없으시고 후회가 없으신 창조주 하나님! 완전하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우리의 삶을 주님께 맡깁니다. 우리를 향하신 완전한 계획을 이루어 주시고, 우리는 완전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완전하신 하나님을 온 맘 다해 신뢰하게 하소서.
- 우리나라와 민족을 붙잡아 주소서.
- 우리 가족들의 영육의 건강을 지켜 주시고 자녀들을 축복해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민수기 23장 27절-24장 9절, 하나님 백성이 누리는 축복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23장 13절-26절, 발람의 두 번째 예언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 민수기 22장 36절-23장 12절, 하나님이 저주하지 않으신 자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23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