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4 민수기 설교

민수기 21장 21절-35절, 하나님의 편에 서십시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4. 30.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21장 21절부터 35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이 드디어 약속의 땅으로 전진하며 가나안 땅을 정복해 나가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 편에 선 이스라엘이 연전연승을 거두었음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21장 21절-35절, 하나님의 편에 서십시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민수기 21장 21절-35절, 하나님의 편에 서십시오

 

 

민수기 21장 21절-35절, 하나님의 편에 서십시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51장, 믿는 사람들은 주의 군사니
  • 새 찬송가 459장, 누가 주를 따라

 

하나님의 편에 서십시오

 

 

누구의 편에 서 있는가

 

과거 60년대와 70년대의 전세계 정세를 한 마디로 말해서 "냉전 시대"라고 불렀습니다. 냉전시대에는 민주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으로 나누어져서, 무기나 우주 개발 등에 대해 서로가 철저하게 대립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민주주의 진영에 있는가 아니면 공산주의 진영에 있는가에 따라 무역이나 외교에 많은 영향이 있었습니다. 자기들 편에 서 있는 나라들끼리만 외교와 군사적, 경제적 교류를 하였습니다.



하나님 편에 서기

 

냉전 시대에는 민주주의 편이냐 공산주의 편이냐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러한 선택의 문제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인생에서 우리는 중요한 문제에 대해 입장을 정해야 하거나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을 직면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정은 "하나님 편에 서는 것"입니다. "하나님 편에 선다는 것"은 우리의 생각, 말, 행동을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맞추어 선택을 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가나안 정복을 시작하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구원을 받은 후,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으로 전진하며 그 땅을 정복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의 대로를 통과하지 못하게 막아서는 아모리 왕 시혼과 싸워 승리하고 그 땅을 차지하였습니다. 이어서 바산 왕 옥과의 전쟁에서도 승리하여 땅을 차지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하나님과 함께 정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나님 편에 서는 것에 대한 교훈

 

이스라엘이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과의 전쟁에서 연승을 거두고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우리 함께 34절을 읽겠습니다.

민수기 21: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나니 너는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인의 왕 시혼에게 행한 것 같이 그에게도 행할지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연전연승을 거두고 땅을 정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의 편"에 서서 하나님과 함께 싸웠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34절을 통하여, 아모리 왕 시혼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넘겨(נָתַן, 나탄) 주신 것처럼 바산 왕 옥도 넘겨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본문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받을 수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신뢰

이스라엘 백성이 시혼과 옥을 물리칠 수 있었던 것은 그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의 편에 섰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창세기 12:7, 26:3, 28:13).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조상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았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도 환경과 상황이  불리해 보여도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해야 합니다. 결코 우리를 떠나거나 버리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히브리서 13:5),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는 하나님의 약속(로마서 8:28)을 신뢰하고 붙잡아야만 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

또, 이스라엘 백성이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차지하라고 말씀하셨고, 그들은 믿음으로 전진하여 전쟁을 치루었습니다. 전쟁은 두렵고 고통스러운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나아갈 때, 하나님은 승리를 주시며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 주십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어렵고 불편할지라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믿음 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명령이 우리를 해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것임을 믿어야 합니다(신명기 10:13).



하나님 편에 서서 힘을 내세요

 

시혼과 옥의 패배는 이스라엘 백성의 힘이나 군사적 능력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편에 계셨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편에 서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종하였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믿고, 하나님의 편에 서야 합니다. 내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나님 뜻에 맞춰 나갑시다.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주의 말씀에 순종합시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을 승리로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이스라엘에게 승리를 주신 하나님! 오늘 우리도 하나님의 편에 서서,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말씀에 순종하며 나아갑니다. 죄와 싸워 이기게 하시고, 나의 욕망과 싸워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하나님 편에 서서 살아가게 하소서.
  • 당회, 제직회, 공동의회, 구역과 남녀선교회를 축복해 주소서.
  • 우리 가족의 영과 육을 강건하게 붙들어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