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4 민수기 설교

민수기 11장 16절-35절,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4. 8.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11장 16절부터 35절까지의 말씀으로, 모세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이스라엘의 원망에 메추라기와 심판으로 응답하신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말씀입니다.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고 반문하신 주의 음성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11장 16절-35절,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민수기 11장 16절-35절,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민수기 11장 16절-35절,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27장, 맘 가난한 사람
  • 새 찬송가 425장,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민수기 11장 16절-35절,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하나님의 응답과 심판

 

광야에 들어선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기가 먹고 싶다며 하나님께 원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반복적으로 원망하는 바람에, 자신의 괴로운 마음을 하나님께 기도로 아뢰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의 바람과 모세의 기도에 대해 응답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응답하심과 그 결과로 나타난 심판에 대한 말씀입니다.

 

첫째, 여호와의 영이 임하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70명의 노인들을 선택하고 그들과 함께 회막 앞에 서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민수기 11: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에 네가 알기로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칠십 명을 모아 내게 데리고 와 회막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선택을 받은 70명에게 여호와의 영을 부어 주시고, 모세가 했던 일들을 함께 하는 동역자로 세워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혼자서 이끄는 일이 힘들다는 모세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신 것입니다.

 

둘째, 메추라기를 먹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토록 원했던 고기도 주셔서 먹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수기 11:18, 또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몸을 거룩히 하여 내일 고기 먹기를 기다리라 너희가 울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좋았다 하는 말이 여호와께 들렸으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실 것이라

하나님께서는 원망을 일삼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고기를 주시되, 한 달 동안이나 고기에 질릴 때까지 먹이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이 약속이 이루어져 메추라기가 이스라엘 진영의 사방에 가득하게 되었으나, 이스라엘의 원망과 불평에 대해서는 큰 재앙으로 심판하셨습니다.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우리는 오늘 본문인 민수기 11장 16절부터 35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응답하신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도 권능을 행하시며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질릴 때까지 고기를 주어 먹게 하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하나님께 이스라엘 인구가 장정만 60만 명이었고, 모두 합하면 200만 명이 넘을 것인데 어떻게 고기를 다 먹일 수 있겠냐며 하나님께 반문합니다. 모세의 이 같은 반문에 대해 하나님은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우리 함께 23절을 읽겠습니다.

민수기 11: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내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

하나님께서는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קָצַר, 카짜르)라고 모세에게 반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애굽이라는 강대국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심으로 초토화 시키신 분이시며, 홍해를 가르셔서 이스라엘이 마른땅을 건너가고 뒤따르던 애굽의 전차부대를 전멸시키신 분이십니다. 매일 아침마다 만나를 하늘에서 내려 주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굶지 않게 하신 분이 바로 은혜의 하나님이십니다.

 

둘째,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신다.

이런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의 손이 이제 와서 짧아지지 않았으며, 부족해지지 않았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다시 말해서,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은 불가능이 없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창조주이시며 무한한 능력을 가지셔서 이스라엘과 모세에게 권능을 보여 주신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도 놀라운 능력을 베풀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모든 것을 통제하시고 다스리시는 능력의 하나님을 의지하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모세와 같이 하나님께 먼저 엎드려 간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며 권능을 나타내어 주십니다.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능력의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시며 세상 모든 만물들이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고백합니다.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의 기도에도 응답하셔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길 간구합니다. 우리의 영을 붙들어 주시고 육을 강건케 하여 주셔서, 오늘도 주께서 맡겨주신 사명을 감당할 능력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주님만 의지하게 하소서.
  • 나라와 민족 가운데 복을 주시고 안정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의지하여 형통케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